홈으로
  • 프린트하기
''산이 있었기에 내가 있었다''
  • 작성일2011-04-12
  • 작성자대변인 / 장병영 / 042-481-4078
  • 조회966
  • 음성듣기
    음성듣기
"산이 있었기에 내가 있었다" 이미지1

조연환 전 산림청장, 산과 숲을 노래한 산문집 '산이 있었기에'출간

제25대 산림청장을 지낸 조연환씨가 평생을 산과 더불어 살아온 경험을 풀어낸 산문집 '산이 있었기에'를 출간했다. 올해는 UN이 정한 '세계 산림의 해'. 산림의 중요성을 세계가 인식하고 있다는 의미인데 조 전 청장은 이에 때맞춰 산과 함께 나눠온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냈다.

저자는 최말단 산림공무원으로 산림청에 들어가 38년만에 우리나라 산림정책을 총괄하는 산림청장에 오른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다. '산이 있었기에'는 조 전 청장이 산림청에 재직하면서 겪어온 산과 나무, 삶에 얽힌 애환을 써 내려간 글이다.

책의 제목대로 그는 "산이 있었기에 오늘의 내가 있을 수 있었다"고 말한다. 저자는 백두대간이 파헤쳐지는 현장을 목격한 뒤 백두대간을 지켜내려는 10년간의 싸움을 했다. 결국 그 싸움에서 이겨 백두대간 마루금 정상에서 승리의 함성을 외친다. 그런가 하면 그동안 심어만 놓고 가꾸지 못해 죽어가는 숲을 보며 절규하기도 한다. 나무를 심어야 할 식목일에 나무를 심지 못하고 산불을 꺼야만 하는 안타까운 심정도 토로한다.

그는 이 책의 1, 2장에서 '나무의 마음, 숲의 노래'라는 제목으로 TV 등에서 강의한 내용을 풀어썼다. 나무와 숲이 얼마나 고마운 존재인지, 나무를 살리는 길은 무엇인지를 서정적으로 기술하는 1,2장은 저자가 책을 쓴 목적이기도 하다.

이 책은 산이 인간에게 어떤 존재인지를 다시 한 번 깨우치게 해 준다. 이 땅의 나무와 숲이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 삶을 살고 있는지도 알려 줄 것이다. 세계 산림의 해, 나무심기 좋은 이 계절에 산과 숲이 한층 더 사랑스러워질 것이다.

저자 소개

은산(恩山) 조연환(曺連煥)

충북 보은에서 태어나 농고를 졸업하던 해 최말단 9급 조건부임업기원보로 산림공무원 생활을 시작해 재직 중에 제16회 기술고등고시에 최고령으로 합격했고 산림청 주요보직을 거쳐 제25대 산림청장을 지냈다.

38년 4개월 동안 산을 어머니로 믿고 고통받는 숲을 숲답게 가꾸기 위해 노력한 공적을 인정받아 대통령표창, 홍조근정훈장, 황조근정훈장, 자랑스러운방송통신대학인상과 녹색공무원상을 수상했다.

시인정신과 공무원문예대전을 통해 시인으로 등단했다. 시집 '그리고 한그루 나무이고 싶어라' '숫돌의 눈물' '쇠똥구리는 똥을 더럽다고 안하지'(동시: 공저)가 있다. 제4회 공무원문예대전 대상(대통령표장)과 한국장로문학상을 받았다. 충남 금산 봉황천변에 녹우정(綠友亭)을 짓고 아내와 함께 나무를 돌보며 농사짓는 재미에 푹 빠져 있다.

서울 면목동 '동일교회' 장로. 재단법인 '한국숲재단'과'한국산림아카데미' 이사장. 숲전문시민단체 '생명의숲가꾸기국민운동' 상임공동대표. e-mail: choyonhwan@paran.com

문의 : 산림청대변인실 이용석 사무관(042-481-4078)

첨부파일
  • pic0001.jpg [1.5 MB] 첨부파일 다운로드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