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제4회 생물다양성탐사 BioBlitz 2013 개최
  • 작성일2013-05-29
  • 작성자연구기획팀 / 김은아
  • 조회1946
  • 음성듣기
    음성듣기
제4회 생물다양성탐사 BioBlitz 2013 개최 이미지1

이번엔 청태산이다! 제4회 생물다양성 탐사 대작전이 시작된다!

「BioBlitz Korea 2013」 6월15~16일 청태산 자연휴양림에서 개최

국립수목원(원장 신준환)은 오는 6월15일~16일 강원도 횡성군 청태산 자연 휴양림에서 「BioBlitz Korea 2013」을 개최한다고 밝혔다.「BioBlitz」는 세계적인 생물다양성탐사 행사로 24시간 동안 생물전문가와 일반인이 함께 참여하여 생물종을 찾아 목록으로 만드는 과학참여활동으로 올해 4회째를 맞이한다. 이번 행사와 관련하여 참여 및 접수 방법은 6월 3일부터 국립수목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립수목원(원장 신준환) 주관으로 개최되는 「BioBlitz Korea 2013」은 세계적인 생물종조사 행사로 24시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생물전문가 및 일반인이 참여하여 현재의 지식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모든 생물종을 찾아 목록으로 만드는 과학참여활동인 「BioBlitz」의 한국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생물다양성 탐사 대작전’ 혹은 ‘식별대회’라고 할 수 있다.

「BioBlitz Korea」는 2010년 경북 봉화, 2011년 경기 가평, 2012년 대관령 자연휴양림에서 개최되었으며,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여 강원도 횡성군 청태산 자연 휴양림에서 개최된다. 「BioBlitz KOREA 2013」의 진행은 전광판 시계가 정각 오후 2시를 가리키면 생물종탐사를 시작하고 이튿날 오후 2시가 되면 생물종탐사를 종료하며, 24시간동안 전문가와 일반인이 찾은 모든 생물의 종수가 발표된다.

이번 행사에서 진행되는 교육프로그램은 Walk와 Talk 교육으로 구성된다. Walk교육은 1. 나무 찾아보기 2. 휴양림 주변의 풀과 꽃들 3. 휴양림속의 곤충들 4. 방형구내 식물조사 5. 청태산의 식물들 6. 청태산의 곤충 7. 유아등 곤충채집 8. 조류탐사 등으로 구성된다. 참가자들은 전문가로부터 생물종에 대한 설명과 함께 표본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준전문가가 되어 전문가와 함께 직접 돌아다니며 생물종 조사를 경험할 수도 있다. Walk교육은 밤과 새벽시간까지 계속되는데, 밤에만 주로 나타나는 곤충을 관찰하는<유아등 곤충채집>과 새벽에 만날 수 있는 새들을 찾아나서는 <조류탐사>가 있다. Talk교육은 참가자 및 전문가들이 서로의 궁금증과 이야기를 풀어가는 시간으로,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전문가에게 직접 물어볼 수 있다. 이번 Bioblitz의 주제는 <공생>으로, 식물과 식물, 식물과 곤충, 식물과 새 등 생물과 생물간 공존의 의미를 통해 생물다양성의 중요함을 다시 깨닫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 외에도 유아들을 위한 자연재료손수건 만들기, 자연물 액자, 딱따구리드럼소리기, 세밀화퍼즐놀이 등 교육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어 전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다. 또한 모든 교육을 이수한 참가자에게는 BioBlitz 탐사대원증이 발급된다.nbsp;

이번 청태산지역에서 진행되는 BioBlitz(생물다양성 탐사 대작전)는 자연주의 체험학습 교육을 통해 참가자들이 지구온난화와 환경오염에 따른 생물 다양성 감소에 대한 문제점을 고민하고, 평소 접하기 힘든 다양한 산림생물들과 함께 ‘공존’의 의미와 생물다양성의 중요함을 다시 깨닫는 기회가 될 것이다. 어린 시절 잠자리채 하나 들고 해가 질 때까지 잠자리와 나비를 잡았던 아련한 추억을 아이들과 함께 공유하고 전문가와 체험하면서 자연을 보고 느끼게 해주고 싶다면 이번 행사를 놓치지 말자.

참가 및 접수 안내는 국립수목원 홈페이지(www.kna.go.kr)에서 6월 3일부터 시작된다. 참가비는 1인당 2만원이며 모든 참가자들에게는 양일간 식사 및 숙소, 기념품이 제공된다.

<담당> 연구기획팀 최경 연구관 031-540-2033

첨부파일
  • 바이오블리츠 2013.jpg [379.9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