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조선시대 전통정원 담은 국·영문 화보집 발간
  • 작성일2012-10-09
  • 작성자 / 관**
  • 조회1974
  • 음성듣기
    음성듣기

ldquo;궁궐정원과 주택정원은 무엇이 다를까?rdquo;

- 국립수목원, 조선시대 전통정원 담은 국middot;영문 화보집 발간 -



<표지>




궁궐정원, 별서정원, 주택정원, 서원정원, 사찰정원은 무엇이 닮았고, 무엇이 다를까? 공간의 성격에 따라 식물선정, 배치기법, 공간구성이 달라지는 우리 전통정원의 사상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책이 나왔다.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신준환)은 조선시대 전통정원 철학체계와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리는 화보집 『Traditional Korean Gardensnbsp; - nbsp;Representative gardens of the Joseon period』를 발간했다. 지난해 나온 『한국의 전통정원』 화보집을 보완하여 한글과 영문으로 펴낸 것이다. 이는 국내외에서 한국 전통정원을 조성할 때, 고유의 사상체계를 재현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신준환)은 우리 전통정원의 아름다움을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한글과 영문으로『Traditional Korean Gardens - Representative gardens of the Joseon period-』을 발간했다. 이 화보집은 조선시대 대표적인 전통정원 26개소에 대하여 궁궐정원, 별서정원, 주택정원, 서원정원, 사찰정원으로 분류하여 공간별 사진과 식물관련 자료를 정리한 것으로 정원별 전체 이미지, 각 정원 안에 심겨진 식물의 종류와 배치, 식물이 가지는 의미 등을 소개하고 있다.



국립수목원은 앞서 2010년부터 「수목원에 적용 가능한 한국 전통정원 조성에 관한 연구」를 통해 전통정원에 식재된 식물의 종류, 배치기법 등을 옛 그림과 문헌에 남겨진 기록을 찾아 분석하고 현장을 다니며 확인했으며, 이를 정리하여 지난 2011년 『한국의 전통정원』을 발간했다. 이번 화보집은 지난해 발간된 책을 수정middot;보완하고 한글과 영문을 병행하여 정리한 것이다.



화보집은 전통정원 조성 당시 사상을 충실히 반영한 식재의 복원 방향을 제시했다. 최근까지 우리 전통정원은 일반적으로 건축사적 관점, 유적지 또는 문화재의 테두리 안에서 해석되어 정원 조성 초기 식재식물의 종류와 배치가 훼손되거나, 당초 식재했던 식물과 공간이 가지는 의미가 퇴색되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 화보집은 전통정원의 공간구성, 식물선정, 배치기법 등에 녹아 있는 우리 고유의 전통성을 재현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우리 전통정원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소중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본문내용>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