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산림청, 제주 ‘사려니 숲’ 12월 국유림 명품 숲 선정
  • 작성일2019-12-06
  • 작성자대변인 / 정현수 / 042-481-8847
  • 조회813
  • 음성듣기
    음성듣기
산림청, 제주 ‘사려니 숲’ 12월 국유림 명품 숲 선정 이미지1

- 이번 겨울, 아름드리 삼나무 숲의 설경을 만나보세요 -

nbsp;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12월 추천 국유림 명품 숲’으로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에 위치한 ‘사려니 숲’을 선정했다.

nbsp;

제주어로 신성하다는 뜻을 담고 있는 ‘사려니’ 숲은 2017년 산림청이 ‘보전·연구형국유림 명품 숲’으로 지정했으며 현재 국립산림과학원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에서 한남연구시험림으로 관리하고 있는 곳이다.

nbsp;

특히, 제주시 봉개동 절물오름 남쪽에서 물찻오름을 지나 서귀포시 남원읍 사려니 오름까지 이어지는 약 15km의 숲길이 명품코스로 알려져 있다.

nbsp;

사려니 숲은 1,203ha 규모로 해발 300∼750m에 위치하고 있으며 오름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이 평탄하여 접근성이 좋고 아름드리 삼나무 군락과 역사·문화자원이 있는 곳이다.

nbsp;

사려니 숲 내 주요 수종인 삼나무는 평균 높이 28m, 나이 80년으로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으며, 숲 속에는 화전(火田)마을과 가마터 등의 흔적이 남아있는 것을 볼 수 있다.

nbsp;

명품숲 주변의 관리지역은 붉가시나무, 서어나무 등의 활엽수와 삼나무 등이 서식하고 있는 다양한 동·식물의 보고로 알려져 있다.

nbsp;

사려니 숲길은 5개 코스, 오름 등산로 2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방문객의 편의를 위해nbsp; 안내소 2개소, 쉼터, 야외화장실이 조성되어 있다.

nbsp;

매년 2만여 명 이상의 탐방객이 사려니 숲을 찾고 있으며 차량을 이용하면 약 20분 이내에 제주 절물휴양림과 한라생태숲, 에코랜드, 제주 돌문화 공원 등 주변 관광명소도 방문 할 수 있다.

nbsp;

사려니숲의 탐방예약은 산림청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국립산림과학원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064-730-7272)로 문의 가능하다.
* 탐방예약 기간은 5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제한되어 운영 (산불조심기간에 따름)
* 산림청 누리집(www.forest.go.kr)- 휴양복지 -산림생태탐방- 제주산림과학연구시험림

nbsp;

연중 탐방이 가능한 곳에 대한 문의는 제주도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려니숲길 탐방안내소(064-900-8800)로 하면 된다.

nbsp;

산림청 강대석 국유림경영과장은 “사려니 숲은 산림생태계의 보호와 다양한 산림기능의 발휘를 위해 중점적으로 관리되는 보존 가치가 높은 숲”이라며 “앞으로도 숲을 통한 사랑을 실천하고, 숲이 국민에게 드릴 수 있도록 전국에 소재한 국유림 명품숲을 발굴하여 소개하겠다.”라고 말했다.

nbsp;

첨부파일
  • 사진1_국유림명품숲 제주 사려니숲의 설경.jpg [703.4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