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100대명산] 백운산(포천) - 경기도와 강원도의 경계, 카라멜고개

소재지
  • 경기도 포천시 이동면,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
산높이
  • 903 m
특징 및 선정이유

수려한 계곡미를 가지고 있으며 광덕산, 국망봉, 박달봉 등과 같은 높은 봉우리들과 무리를 이뤄 계곡 단애(斷崖) 등 독특한 경관을 가지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백운동 계곡 및 신라 말 도선이 창건하였다고 전하는 흥룡사(興龍寺)가 유명

개관

[백운계곡 유명한 포천의 명산]
하얀 구름을 머리에 이고 있는 산, 이름만 들어도 마음 설레이는 산이 백운산이다.
우리나라에는 백운산이 많다. 광양의 백운산, 함양의 백운산을 비롯해 남한에만 23개의 백운산이 있다. 그 중 경기도 포천의 백운산은 산자수명하기로 이름난 산이다.
경기의 최고봉인 화악산이 동남쪽으로 맥이 닿아 있고 북쪽의 광덕산과는 광덕고개(일명 카라멜고개)를 사이에 두었다. 백운계곡은 영평팔경의 하나로 꼽힐 만큼 계곡미가 뛰어나며 가을 단풍도 절경이다. 일동 온천타운에 들러 온천욕을 즐길 수도 있다.

상세정보

경기도 포천군 이동면과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의 경계를 이루는 백운산은 부드러운 산세와 해발 660m 인 광덕고개에서 산행이 시작되므로 가볍게 산행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주말을 이용해 가족과 함께 등반을 하기에도 적격인 곳이다.
광덕고개는 일명 '카라멜고개'라고 불리는데, 그렇게 불리는 데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첫 번째 설은 도로가 비포장이었던 6.25때 이 지역을 관할하던 사단장이 광덕고개를 오를 때면 운전병의 졸음을 쫓기 위해 운전병에게 카라멜을 먹게 한 데에서 유래되었다는 것이다.
두번째 설은 광덕고개의 꾸불꾸불한 모양이 낙타의 등을 연상케 한다고 해서, 카멜(Camel: 낙타)이 카라멜로 변하여 카라멜고개로 불리게 되었다는 것이다.
백운산 정상 서쪽 아래로 4km에 이르는 백운계곡은 풍부한 수량과 빼어난 계곡미를 자랑한다. 계곡 곳곳에 넓적한 바위가 널려있어 아무데고 앉으면 쉼터가 될 정도로 등산인들이 쉬어가기 좋은 곳이다.

서비스 유형

서비스유형 안내 - 구분, 내용 제공
구분 내용
지역 경기도 , 강원도
계절 여름
테마 계곡 100대 명산
산행기간 2시간30분~3시간미만
산높이 900m ~ 1000m 미만
난이도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2/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