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소나무류 그을음잎마름병(매엽고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나무류 그을음잎마름병(매엽고병)
학명 Rhizosphaera kalkhoffiiBubak
학명 Mottled leaf cast(Needle blight)
일명 Susu-hagare-byo
분포 한국, 아시아, 북미, 유럽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기공(氣孔)에 형성된 병자각(柄子殼)은 크기가 직경 50~100㎛정도로서 구형의 자좌(子座)를 가진다. 분생자병(分生子柄)은 없고 분생포자(分生胞子)는 병자각(柄子殼)의 안쪽벽에 바로 형성된다. 병포자(柄胞子)는 무색의 단포(單胞)이며 주로 타원형이나 드물게는 난형 또는 장타원형으로서 크기는 5~10×2~4(6.2×2.8)㎛이다.
피해 우리 나라에서는 1984년에 처음 보고되었지만 오래 전부터 발생하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른 봄의 생장개시기 전후에 너무 습하거나 건조하여 뿌리 발달이 나쁠 때나 과도한 가지치기 등으로 인해 측아(側芽)가 발달하여 수관이 과밀하게 될때 주로 나타나며, 특히 아황산가스 등 대기오염의 피해를 받은 나무에서 피해가 심하다.
생태
방제법 이른 봄 묘포 및 임지가 지나치게 건조하거나 다습하지 않도록 묘포관리에 유의하며, 묘포에서는 병든 묘목을 뽑아서 태운다. 조경수인 경우 작은 가지가 총생하면 이 병의 발생이 심하므로 가지치기에 주의한다. 4-4보르도액 또는 만코지 수화제(水和劑) 500배액을 4월하순부터 10월까지 2주간격으로 3~4회 살포한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5/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