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이동 > 행정정보 > 보도정보 > 월별주요소식
  • 프린트

컨텐츠 영역입니다.

월별주요소식

산악승마 활성화 - 기자브리핑

담당부서
대변인
작성자
박창언 
작성일
2015-05-26
조회수
5507
방송일
20150526
방송매체
카테고리
 
연락처
 
키워드
산악승마 
내용보기

안녕하십니까? 산림청 산림이용국장 박종호입니다. 오늘 산림청과 한국마사회 합동브리핑을 위해 이상영 마사회 부회장님께서 함께 해 주셨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산악승마 활성화방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소득 증대에 따라 승마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특히 자연 경관을 즐기고자 하는 외승(外乘)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산지에서의 승마시설 조성이 어렵고, 일부 임도를 제한적으로 활용하는 데 그치고 있습니다.


이에 산림청은 농림축산식품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마사회 등과 협의를 거쳐 산악승마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향후, 관련 부처간 유기적인 협조를 바탕으로 산악승마를 숲에서 즐기는 새로운 생활레포츠로 정착시킴으로써, 농산촌 소득증대, 산악 관광 활성화 등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럼, 산악승마 활성화 방안의 주요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첫째, 산악승마 시설 조성을 위한 산지규제 완화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산림 내 산악승마 코스 뿐 아니라 마장, 마사 등을 포함하는 산악승마시설을 임업용 산지에서도 설치를 허용하겠습니다.


- 관련해서 내년 1월 시행을 목표로 ?산지관리법 시행령? 및 ?산림 문화?휴양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개정 중에 있습니다.


다만, 산지 내 시설 허용이, 무분별한 훼손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산림 내 시설부지면적은 10,000㎡ 이하로 하고, 산악승마 시설 조성계획 승인 전에 생태계 영향이나 재해발생 가능성 등을 포함하는 타당성 평가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산악승마 코스의 폭이나 길이 등을 제외한 마장이나 마사 등의 시설 기준은 기존의 농어촌형 승마시설 또는 승마장 기준에 부합하도록 하여 국민의 혼선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또한, 기 승마시설과 연계하여 외승 코스 조성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경우도, 산악승마시설로서 포함시켜 추진할 계획입니다.


둘째, 산악승마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우선, 농림축산식품부의 ?말산업 육성 지원사업? 대상에 산악승마시설 조성사업을 포함시켜서, ?축산발전기금?을 통해 지자체나 민간의 산악승마시설 조성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승마용 테마 임도를 지정 확대하여 현재 약 21km 의 임도가 산악승마에 활용 중이나 앞으로 2017년까지 300km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국유림에 대해서도 산악승마 인프라나 수요가 있는 지역은, ?국민의 숲?으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간이 마사 등 관련 시설 정비를 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숙박이나 체험시설이 이미 갖추어진 자연휴양림을 지역사회의 승마 인프라와 연계하여 승마 특화 휴양림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산악승마 대중화를 위한 저변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행사와의 연계, 청소년이나 가족 등 수요자별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산악승마 트레킹, 팜 스테이, 산악승마 캠프 등 체류형 프로그램 개발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산림청과 한국마사회는 산악승마 활성화를 위해 산악승마 활동 사진?영상전 등과 같은 홍보 활동이나 자료 공유를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관련기관?단체 등과 산악승마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산림청과 한국 마사회는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산림청은 산지 규제 완화와 국유림 활용 확대, 한국마사회는 전문가 컨설팅 지원과 시설 조성에 대한 자금 집행 등의 역할을 분담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참고로 업무협약은 5월 27일, 산악승마시설 조성계획이 있는 강원랜드에서 체결하고, 관련하여 임도 내 시승 행사가 있을 예정입니다.

또한, 산악승마협회 등 관련 단체 활동 지원으로 산악승마시설 운영자나 이용자간 정보 공유와 다양한 행사?홍보 활동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 특히, 산악승마를 활용한 산불예방, 산림병해충 예찰, 불법산나물 채취 단속 등 산림보호 활동과 연계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농산촌 지역에서의 숙식이나 관광 등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하여 지속가능한 산악승마산업의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산림청에서는 산악승마를 포함한 산림레포츠 활동 지원 등 전국 64%의 산림이 국민 행복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산악승마 활성화 방안 마련 및 한국 마사회와의 협력은, 승마가 갖는 귀족스포츠 이미지에서 벗어나 신(新) 생활레포츠로 저변을 확대하는 한편, 기존 승마산업이 한층 더 도약하여 농산촌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국민 여러분과 특히 말 사육농가나 말 산업 종사자 여러분들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첨부파일
    산악승마 기자브리핑.jpg [143873 byte]
    2015_0526_산악승마활성화브리핑.mp4 [232893076 byte]
    2015_0526_산악승마활성화브리핑.webm [54946870 byte]
    2015_0526_산악승마활성화브리핑.wmv [9689190 byte]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TOP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