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이동 > 행정정보 > 보도정보 > 월별주요소식
  • 프린트

컨텐츠 영역입니다.

월별주요소식

임산물 수출촉진특별대책 브리핑

담당부서
대변인실
작성자
배형규 
작성일
2016-09-27
조회수
1868
방송일
방송매체
카테고리
 
연락처
 
키워드
 
내용보기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산림청 해외자원협력관 김용관입니다.

 

지금부터 101일터 1231일까지 임산물 수출촉진 특별대책기간 운영 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8월말 기준 임산물 수출액이 2.6억불로 전년과 동일한 수준을 보이고 있어 현 추세로는 금년 수출목표 달성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산림청에서는 수출목표 5억불 달성을 위해 임산물 집중 출하시기에 수출촉진특별대책 기간을 운영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이에 4가지 중점추진방향을 설정하였습니다.

 

첫째, 중국시장을 집중 공략하여 중국 수출확대 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우선 중국 연태에 임산물 해외 안테나숍을 첫 개장해 중국 고급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청정임산물의 수출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연태 안테나숍은 중국의 유통업체들이 수시로 방문하는 연태보세항구에 메인홍보관을 설치하고, 타웨이청 백화점 4, 6층에 2개의 판매대를 설치하여 밤, , 대추 가공품뿐만 아니라 목재가공품도 전시?판매하게 됩니다.

 

10월에는 중국 조경수?분재 수출 촉진을 위해 중국 바이어 4명을 초청하여 국내 조경수 현장을 방문하고 수출상담회를 추진합니다.

 

향후 원활한 수출?입 검역을 위해 농축산검역본부와 협력을 강화하여 중국의 지역별, 수입건별 검역사례도 조사하여 제공할 예정입니다.

 

11월에는 북경에서 개최되는 국제식품박람회에 임산물 종합홍보관을 운영하여 중국 유망바이어를 수출업체에 소개하는 등 청정임산물 중국 진출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섬유판, 마루판, 집성재 등 기술집약적 목제품을 대상으로 주요 수출업체와 한국임업진흥원의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해외시장개척단을 상해, 광저우 등에 2회 파견하여 우수 목제품의 중국시장진출을 지원하겠습니다.

 

산림청에서는 지난 7월 광저우국제건축장식박람회에 한국목재관을 운영하여 중국업체들로부터 크게 호응을 받은 바 있습니다. 당시 관심을 보인 업체들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수출상담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둘째, 수출사업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출업체의 애로사항을 집중 해소하겠습니다.

 

우선 미주지역 밤 수출검역 지원 사업을 개선하여 미국 추수감사절 등 밤 소비 급증 시기에 밤 수출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산림청에서는 가을철 45일간 미국검역관을 초청하여 수출검역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여 왔으나 금년에는 미국 검역관 초청기간을 30일로 압축하여 집중적으로 국내검역을 추진하고, 잔여예산을 활용하여 미국현지검역을 추가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로써 미국검역관이 국내에 상주하지 않는 11월이후 동절기에 미주지역으로의 밤 수출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연말 밤 소비가 증가하는 미국과 시장개척단 파견 시 우리나라 곶감에 대해 호평한 베트남, 그리고 우리나라 원목표고버섯을 선호하는 홍콩?대만에 품목별 수출협의회 공동판촉 활동도 지원하겠습니다.

 

이외에도 수출상품화 사업자*와 목제품 유망품목발굴대회 수상업체**들을 대상으로 임산물 OK지원팀을 가동하여 사업 성과를 제고하고 aT 해외지사와 협력하여 바이어 발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 일본 대추스낵, 베트남 곶감 등 수출상품사업자 11개 업체

** ㈜가온우드/흡음?난연 목질 내장재, 영림임업㈜/스타일 월패널 등 8개 업체

 

셋째, 수출핵심주체에 대한 지원 및 소통을 강화하겠습니다.

 

우선 임산물 주산지를 중심으로 지역의 수출거점으로 육성하고 있는 임산물수출특화지역*을 집중 지원하겠습니다.

* 연도별 임산물 수출특화지역 조성지역(총 5개)

(‘13)부여?표고, (’14)청양?밤/표고, (‘15)청도?감, (’16)부여?밤/ 영동?표고

 

유럽각국의 바이어가 대거 참가하는 파리식품박람회(10)임산물 수출특화지역 홍보관을 운영하여 수출특화지역에 대한 바이어 인지도를 제고하고 특화지역 사업자에게 유망바이어를 연결할 계획입니다.

 

또한 임산물() 수출선도조직 2개 업체에 대해 선도조직별 수출목표 달성을 독려하고 사업추진에 따른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적극 해소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임산물 주산지의 수출 촉진을 지원하겠습니다.

 

지자체별로 운영하고 있는 해외 홍보?판매관*을 통해 임산물 수출을 확대하고, 지자체별로 참가하는 국제식품박람회나 바이어 초청행사에 지역의 주요 임산물을 참가시키는 등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 (경기) 캄보디아 프놈펜 G마크 농식품관 / (전남) 중국 산동성?강소성 농식품 해외판매장 각 1 개소 / (경북) 중국 상해 상설판매장

 

 

산림청에서는 aT, 산림조합,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공조하여 임산물 수출촉진 대책기간 내에 가시적인 수출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과제 추진에 총력을 다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 첨부파일
    20170927 임산물 수출촉진특별대책 브리핑.mp4_20160927_144932.793.jpg [221472 byte]
    20170927 임산물 수출촉진특별대책 브리핑.wmv [56633305 byte]
    20170927 임산물 수출촉진특별대책 브리핑.webm [79412585 byte]
    20170927 임산물 수출촉진특별대책 브리핑.mp4 [677022601 byte]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TOP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