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이동 > 행정정보 > 보도정보 > 월별주요소식
  • 프린트

컨텐츠 영역입니다.

월별주요소식

멸종위기 고산지역 침엽수종 보전 복원 대책 마련 브리핑

담당부서
대변인실
작성자
배형규 
작성일
2016-10-06
조회수
2038
방송일
방송매체
카테고리
 
연락처
 
키워드
 
내용보기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산림청장 신원섭입니다.

 

이번주말은 찬이슬이 맺힌다는 한로(寒露)입니다. 오곡백과를 수확하는 시기로 농가에서는 기온이 더 떨어지기 전에 추수를 마쳐야 하는 바쁜 시기입니다.

 

최근 추수철이 아닌데도 한라산 구상나무 등 고산지역에 분포하고 있는 침엽수종들이 고사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수분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산림청은 고산지대 침엽수종들이 멸종하지 않고 후계림이 지속적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관련 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정밀한 현황조사와 연구, 그리고 현지내·보전사업을 통하여 고산지역 침엽수종의 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멸종위기 고산지역 침엽수종 보전복원 대책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요내용


우선, 2018년까지 고산지역 침엽수종 분포 및 피해상황에 대해 전국을 일제히 조사하겠습니다.

산림청에서는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서 멸종위기종으로 정한 구상나무, 분비나무 등 7개 수종에 대해 170곳의 주요 서식지를 모니터링한 결과 최근 급격한 고사가 진행된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이에 따라 내년과 내후년에 전국 고산지대를 일제히 조사해서 ‘건전 생육목’과 ‘고사 진행목’ 그리고 ‘고사목’에 대한 현황을 우선 파악하겠습니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고산지역 침엽수종의 적정 생육환경과 기피환경을 구명하고, 피해의 심각성, 효과성 등을 고려하여 보전·복원사업 실행 대상지를 선정하겠습니다.


둘째, 보전·복원사업은 현지내·외 보전사업과 피해지 직접 복원사업으로 구분하여 추진하겠습니다.

현지내 보전사업은 현재 침엽수종 서식지의 생육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입니다. 종자 발아 및 어린 나무의 발육을 저해하는 하층식생을 조절하고, 활력 증진을 위하여 부엽층 등 유기물을 제거하고 숲틈을 조성하겠습니다.

생육환경 개선과 더불어 침엽수종 피해지내에 조림과 종자파종 등 직접적 복원사업도 실시하겠습니다.

- 이를 위해 건전한 종자가 수종별, 유전자형별로 최하 45,000립 이상은 보존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국립산림과학원, 국립수목원,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등에 분산 보관하여 만약의 위험에 대비하겠습니다.

- 또한 국유림 양묘장을 활용하여 2020년까지 수종별로 1만에서 5만 그루 이상의 묘목을 생산하여 복원사업에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현지내 보전·복원과 더불어 종 보전을 위해 현지외에 안전장치를 마련하겠습니다.

- 우선, 서식지 생육조건과 유사한 지역에 수종별로 대체서식지를 1곳 이상 조성하겠습니다.

- 또한 유전자원의 보전을 위해 최대한 많은 유전자형이 보존 될 수 있도록 현지외 보존원을 조성하고, 묘목기준 1만 내지 3만 그루, 성숙목으로는 250 내지 300그루의 유전자원을 보존하겠습니다.

- 백두대간수목원에는 고산지역 침엽수종 전시림을 조성하여 침엽수 보전은 물론 수목원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고산침엽수 보존의 필요성과 정부의 노력을 교육·홍보하는 장소로 활용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2017년까지 주요 수종에 대한 기후변화 영향 평가 및 변화예측 모델을 개발하고, 산악기상관측망을 확충하는 등 모델을 더욱 정교하게 만들어가겠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고산지역 침엽수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식물 전체를 대상에 놓고 기후변화 취약성을 조사·연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유관기관, 관계전문가, 시민단체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국제협력도 강화하겠습니다.

고산지역 침엽수종 보전·복원 사업 및 연구사업 등에 국립공원관리공단 등 유관기관과 대학, 시민단체, 현장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상호 역할분담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기후변화에 따른 식물 고사현상은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국제기구 등을 통해 해외 전문가들과도 정보교환 등 폭넓은 관계를 형성해 나가겠습니다.

 

 

우리청은 고산지역 침엽수종이 생육에 안전한 교두보를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보전·복원 대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우리청에서는 기후변화에 따라 위협을 받고 있는 금강초롱 등 관속식물 33종을 선정하여 IUCN Red List(국제자연보전연맹 멸종위기종 목록)에 새롭게 등록하고,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고자 전국 순회 전시회를 개최합니다. 대전청사에서는 내일, 107일부터 12일까지 전시 예정인데 많은 관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나눠드린 보도자료와 대책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질문이 있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첨부파일
    bandicam 2016-10-06 14-01-37-473.jpg [56811 byte]
    멸종위기 고산지역 침엽수종 보전복원 대책 마련 브리핑.wmv [60774261 byte]
    멸종위기 고산지역 침엽수종 보전복원 대책 마련 브리핑.webm [85010391 byte]
    멸종위기 고산지역 침엽수종 보전복원 대책 마련 브리핑.mp4 [166927159 byte]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TOP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