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목원소식

    메인화면으로 이동 > 국립수목원 > 수목원소식 > 보도자료
    • 프린트

    보도자료

    국립수목원, ‘맛있는 숲 정원’ 을 동탄 신도시에 조성

    담당부서
    연구기획팀
    작성자
    김은아 메일보내기
    게시일
    2018-09-12
    조회수
    1404
    키워드
    국립수목원, 동탄,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 숲정원
    연락처
    내용보기
    국립수목원,  ‘맛있는 숲 정원’ 을 동탄 신도시에 조성 이미지1

    - 산림청 국립수목원, ‘제7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에서 생태적으로 지속 가능한 「숲 정원」을 선보인다 -

    □ 산림청(청장 김재현)과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9월 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 동탄 신도시에서 개최되는「제 7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에서 숲의 생태적인 시스템을 반영한 생활밀접형「숲 정원」을 선보인다.

    □ 이번에 선보이는「숲 정원」의 테마는 숲의 일반적인 기능과 도시농업의 생산 활동을 접목시켜 경제적 가치 뿐 만 아니라, 정원 가꾸기를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교육적, 사회적 가치를 포함시켜 기획하였으며, 도심 속에 정원이라는 매개체로 숲을 표현한「맛있는 숲 정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 「맛있는 숲 정원」이란?
       - 숲의 생태적인 시스템을 도입하여 산나물과 같은 먹거리 식물 재배와 동시에 생물의 서식처로 도시의 생물다양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생태적으로 지속 가능한 아름다운 정원으로 관리에 들어가는 에너지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맛있는 숲 정원」은 토양을 개량한 후에 키 큰나무, 키작은 나무, 여러해살이풀, 목본성 덩굴식물 등 약 80종이 식재되며, 이 식물들 중에는 질소 고정식물, 벌과 새를 유인하는 식물, 영양소를 축적하는 식물, 해충을 방지하는 식물, 먹거리로 이용할 수 있는 식물, 잡초 발생을 억제 및 토양을 덮어 수분 손실을 방지하는 지피식물, 곤충의 서식처가 되는 식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맛있는 숲 정원」은 「제 7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일환으로 동탄복합문화센터에 조성되며, 박람회 이후 존치하여 지역 주민이 지속적으로 정원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 향후 국립수목원 정원연구실 팀은 지속적으로「맛있는 숲 정원」 모니터링을 통해 숲 정원의 가치와 공동체 정원활동의 가능성 등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 할 예정이다.

    □ 이유미 국립수목원장은 “이번에 신도시 동탄에 새롭게 조성된 「맛있는 숲 정원」이 지역 주민의 공동체 생활의 중심에서 자연과 함께 일하는 정원으로서 가치를 갖게 되기를 기대하며, 생활속 숲정원이 확대되길 기대한다고.”고 하였다.

    내용 문의 : 국립수목원 전시교육연구과 이경미 연구사(031-540-1046)

    • 첨부파일
      [보도자료]국립수목원 맛있는 숲 정원을 동탄신도시에 조성.hwp [616960 byte]
      [사진자료]맛있는정원 관련 이미지 6컷.zip [3999184 byte]
      맛있는 숲 정원_리플릿.pdf [3165461 byte]
      main.jpg [793740 byte]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Quick Menu
    수목원입장예약하기
    자원봉사신청
    Journa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