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목원소식

    메인화면으로 이동 > 국립수목원 > 수목원소식 > 보도자료
    • 프린트

    보도자료

    광릉숲에서 발견된 장수하늘소, 다시 숲으로

    담당부서
    수목원과
    작성자
    김은아 메일보내기
    게시일
    2019-08-21
    조회수
    943
    키워드
    국립수목원, 장수하늘소, 방사, 복원
    연락처
    내용보기
    광릉숲에서 발견된 장수하늘소, 다시 숲으로 이미지1

    - 체계적인 종 복원, 보전을 위한 연구시설 인프라 구축 시급 -

    □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최종덕)와 공동으로 지난 8월 6일에 광릉숲에서 발견된 장수하늘소(천연기념물 ·멸종위기야생생물 I급)의 생태특성 연구 자료를 수집하고, 8월 16일에 다시 광릉숲에 방사하였다.

    □ 광릉숲에서 지난 10여 년간 장수하늘소의 보전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를 진행해 온 국립수목원 연구진은 지난 8월 6일 야간 조사 과정 중, 수컷과 암컷 각 1개체의 생체를 발견하였다.
    ○ 광릉숲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장수하늘소의 유일한 서식처로 알려져 있으며, 지난 2014년부터 올해까지 6년 연속으로 서식이 확인되었다.
    ○ 지난 8월 1일에 조류에 의해 공격받은 것으로 추정되는 수컷 1개체가 올해 처음으로 발견되었고, 5일 뒤인 8월 6일에 수컷 1개체와 암컷 1개체를 포함하여, 현재까지 3개체가 광릉숲에서 확인되었다.
    ○ 8월 6일에 발견된 수컷과 암컷 개체들에 대하여 실내조건에서 산란, 교미 등의 생물학적 특성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수컷 1개체를 광릉숲에 방사하였다.

    □ 국립수목원 임종옥 박사는 “장수하늘소 복원 연구는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와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원활하게 수행하고 있다.” 또한, “서식지내 복원과 현재 사육중인 개체들의 안정적인 유지, 서식처 실태 조사 등 체계적인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관련 연구시설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 라고 말했다.

    내용 문의 : 국립수목원 산림생물다양성연구과 임종옥 연구사(031-540-8833)

    • 첨부파일
      [보도자료]국립수목원_광릉숲에서 발견된 장수하늘소 다시 숲으로.hwp [61952 byte]
      [사진자료]광릉숲에 방사한 개체 사진 등.zip [11163084 byte]
      main.jpg [530341 byte]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Quick Menu
    수목원입장예약하기
    자원봉사신청
    Journa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