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메인화면으로 이동 > 국립산림과학원 > 알림마당 > 보도자료
  • 프린트

보도자료

구이용 성형숯,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구매하세요

담당부서
연구기획과
작성자
나성준 메일보내기
게시일
2019-11-04
조회수
282
키워드
연락처
내용보기

구이용 성형숯,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구매하세요
-국립산림과학원, 성형숯 용도 및 품질기준」 개정-
-용도에 따른 제품명ㆍ품질 표기로 소비자의 바른 선택 도와-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목재제품의 규격과 품질기준?의 일부 개정·고시를 통해 ‘성형숯’의 규격과 품질기준과 표시사항을 변경한다고 밝혔다.

  ○ 성형숯은 숯불구이 등 음식을 조리하는데 사용되며 국민의 생활 건강과 안전에 밀접한 목재제품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성형숯은 제조방법 구분에 따라 규격 및 품질기준을 표시하고 있어, 실제로 일반 소비자가 조리용 성형숯을 구매할 때 용도와 품질의 적합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운 실정이었다.

□ 국립산림과학원은 「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성형숯을 용도에 따라 ‘구이용’, ‘산업용’, ‘착화용’으로 구분하고 표시사항을 변경하여 소비자의 이해를 돕는 한편, 각 용도에 맞는 품질기준을 적용하여 제품에 표시하는 것을 의무화하였다.

  ○ 앞으로는 숯불구이 등 조리용으로 성형숯을 구매할 경우, 소비자가 직접 포장지 전면의 ‘구이용’ 표시를 보고 선택할 수 있으며, 화학물질인 착화제 첨가 유·무에 대한 정보 또한 성형숯 규격이나 품질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목재가공연구과 손동원 과장은 “앞으로도 국민의 생활 편의성과 알권리를 확대하고 관련 산업의 규제환경을 개선하여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목재제품 규격 정립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 개정된 ‘목재제품의 규격과 품질기준’ 고시는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http://www.law.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이와 더불어 국립산림과학원에서는 목재산업 활성화 및 대국민 안전을 위해 목재 생산과 산업화와 관련된 규제를 국민과 임업인의 시선에서 바라보고 체감할 수 있도록 ‘규제개혁’을 통해 개선해나가고 있다.

  ○ ‘규제개혁’은 목재제품의 규격과 품질기준이 보다 효율적이고 실용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제20조제1항 등에 따라 고시된 목재제품의 규격과 품질기준(국립산림과학원 고시 제2018-8호)을 바탕으로 목재제품 규격·품질 표시 기준을 보완·완화해나가는 조치이다.

구이용 성형숯,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구매하세요 이미지1 구이용 성형숯,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구매하세요 이미지2

  • 첨부파일
    성형숯 사진(수정).jpg [6194423 byte]
    성형숯 제조 공정.jpg [2429997 byte]
    (191104)보도자료-구이용 성형숯,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구매하세요.hwp [1493504 byte]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