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인화면으로 이동 > 휴양복지 > 산림휴양
    • 프린트

    산림휴양

    무궁화 뿌리에서 폐암세포 증식 막는 신물질 세계 최초 발견

    담당부서
    연구기획과
    작성자
    나성준 메일보내기
    게시일
    2019-11-20
    조회수
    624
    키워드
    연락처
    내용보기
    무궁화 뿌리에서 폐암세포 증식 막는 신물질 세계 최초 발견
    -세계 최초 무궁알렌(Mugungalenes) A,B,C 발견 및 항암 효과 밝혀-


    □ 나라꽃 무궁화에서 폐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진 새로운 항암 물질이 발견되었다.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충북대학교 약학대 이미경 교수팀과의 공동으로 무궁화 뿌리 추출물에서 폐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천연 화합물 6종을 분리하고, 이 과정에서 지금까지 보고된 바 없던 3종의 신물질을 최초로 발견했다고 밝혔다.

      ○ 이번 연구를 통해 세계 최초로 확인된 신물질 3종은 모두 육각형 벤젠고리 2개가 이어진 기본 형태의 나프탈렌 유도체로, 분광분석을 통해 정확한 화학구조가 밝혀졌다. 국립산림과학원 연구진은 이들 물질에 무궁화의 이름을 따 각각 ‘무궁알렌(Mugungalenes) A, B, C’라는 새로운 이름을 붙였다.

    □ 무궁화에서 추출된 6종의 천연 물질을 분석한 결과, 인체 유래 폐암 세포주(A549 lung cancer cell) 증식을 억제하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특히 신물질인 ‘무궁알렌 B’에서는 암세포 증식을 50% 억제시키는 농도인 IC50(the half maximal inhibitory concentration)의 최소값이 0.26μM로 나타나며 다른 물질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뛰어난 항암 효과가 입증되었다.

    □ 이번 연구결과는 유럽천연물학회에서 발간하는 식물 화학 분야의 세계적 학술지 ‘Phytochemistry Letters(파이토케미스트리 레터즈)’ 최신호에 게재되는 등 향후 식물 성분 추출물을 활용한 항암제 연구개발 분야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국내 특허가 출원 중이다. 

    □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자원개량연구과 이석우 과장은 “이번 연구결과는 동의보감에도 등장하는 무궁화의 약용(藥用) 소재 개발 가능성을 현대과학으로 구명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무궁화 연구를 통해 새로운 기능성 유용 물질을 발굴하는 한편, 생활 속에서 보다 쓸모 있고 친숙하게 접할 수 있도록 육성 연구를 지속할 것” 이라고 밝혔다.

    무궁화 뿌리에서 폐암세포 증식 막는 신물질 세계 최초 발견 이미지1 무궁화 뿌리에서 폐암세포 증식 막는 신물질 세계 최초 발견 이미지2

    • 첨부파일
      무궁화 품종 사진_칠보.JPG [4118509 byte]
      무궁화 뿌리 사진.jpg [3775607 byte]
      (191120)보도자료-무궁화 뿌리에서 폐암세포 증식 막는 신물질 세계 최초 발견.hwp [2171392 byte]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