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교육

  • 프린트

교사숲교실

  • 기초영역
    • 나무의 종류 및 특성
    • 숲의 보존 활동
  • 자원영역
    • 임업의 개념 및 특징
    • 나무심기
    • 숲 가꾸기
    • 산불
    • 산림병해충
    • 산림사업 육성
    • 산림관리
    • 자생식물, 야생 동·식물
  • 환경영역
    • 산림생태계
    • 인공숲과 자연숲
    • 산림토양
    • 숲의 기능과 순환
    • 산림의 기후변화
  • 문화영역
    • 산림문화
    • 산림휴양
    • 대표 명산과 나무
    • 학교숲
    • 식물원과 수목원
    • 숲체험
나무의 종류 및 특성

식물의 분류기준과 체계

목표 : 나무는 생물중 식물계에 포함되고, 기본적인 분류체계에 따라 분류 할 수 있다.

기본자료
분류의 단위
  • 종(種)이란 생물을 분류하는 기본 단위로서 일반적으로 생물의 종류가 해당함
  • 종은 개체 사이의 짝짓기가 가능한 한 무리의 생물로 형태적으로 같은 것끼리 모아 분류한 것
  • 종-속-과-목-강-문-(식물)계(집단이 작은 것부터 큰 것으로)가 분류의 기본체계임
    • 종의 집단이 모여 속이 되고, 속의 집단이 모여 과가 되고. 과의 집단이 모여 강이 되고, 강의 집단이 모여 문이 되고, 문의 집단이 모여 계가 되는 형태임
  • 분류에 따른 나무의 종류(학생들이 알아야 할 대표적인 나무를 중심으로)
분류에 따른 나무 종류
식물계 겉씨식물문 은행나무과 은행나무속 은행나무류
소나무과 소나무속 소나무류
잣나무류
전나무속
측백나무과
속씨식물문 참나무과 밤나무속 밤나무류
참나무속 참나무류
느릅나무과
장미과
콩과
단풍나무과
물푸레나무과

<자료 출처 : 고등학교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2004),고등학교 숲과 인간. 교육인적자원부'>

  • 교과서 반영 제안
  • 적정 학교급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슬기로운 생활
  • - 나무는 생물 중 식물계임
초등고학년 과학, 국어
  • - 나무는 여러 친척이 있음(분류를 친척에 비유해서 가르침)
중학교 과학
  • - 종-속-과-목-강-문-계의 기본적인 분류체계
  • - 종의 의미와 포함관계
고등학교 생물
  • - 기본적인 분류체계에 따른 한국의 대표적인 나무
  •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소나무과 소나무속  소나무(좌), 소나무과 전나무속 전나무(우) - 사진출처 : 산림청(2008). http://www.forest.go.kr/

  • 유의사항
  • 종-속-과-목-강-문-계는 기본적인 분류체계로 대체적인 합의는 이루어졌으나, 그 종류와 의미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에 완벽하게 합의되지는 않았다.
  • 초등학교의 경우 사람의 친척에 비유해 분류체계를 가르칠 수 있다.
  • 식물의 분류체계에 따른 내용을 배운 뒤 각 분류체계에 따라 나뭇잎을 모아보는 등의 직접적인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좀 더 나무에 대한 친숙함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학교 또는 동네 가로수를 보면서 서로 가까운 관계의 나무, 먼 관계의 나무를 구별할 수 있다.

업무내용은 아래 담당자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산림교육치유과
담당자 :
임유미
전화 :
042-481-1813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Quick Menu
자주하는질문
민원신청
직원안내
법령정보
규제개혁
정보공개
데이터개방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