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산/숲길

메인화면으로 이동 > 휴양복지 > 우리 산/숲길 > 등산교육 > 등산초보가이드
  • 프린트

등산초보가이드

등산식량의 준비와 계절별 등산식량

등산식량 준비

식단은 먼저 등반계획이 결정되어야 한다. 대상지, 기간, 목적, 참가인원, 운행계획, 캠프장소 등이 정해지면 식단표를 작성한다. 날짜별로 등반내용을 기록하고 그 등반내용에 적합하고 효율적인 식단을 정한다. 간식도 소홀히 다루면 안 된다. 주식 부식보다 간식이 체력 유지에 더 중요할 수 있다. 그러므로 등산식량은 대충이 아닌 정확하고도 체계적인 식단표 작성이 필요한데 야영장의 식수 확보, 취사 예정지의 조건, 계절, 야영기간 등을 고려하여 산출한다.

  1. 산행에서 필요한 1인 1일 필요 열량은 3,500~4,000 칼로리가 될 수 있게 식단표를 작성한다.
  2. 식단표에 의해 각 재료별로 소요량을 산출하는 소요량 집계표를 작성한다.
  3. 날짜 별, 끼니 별 소요량을 계산하여 적는다.
  4. 구입명세표를 작성한다. 보통 슈퍼마켓 구입용, 재래시장 구입용, 각자 준비용으로 구분하여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 이다.
계절별 등산식량
겨울 등산식량

겨울 산에서는 체온을 유지하고 계속 고칼로리의 음식을 섭취해서 소모된 에너지를 보충해야 된다.

겨울철에는 추위 때문에 체온의 유지를 위해 더 많은 지방질을 섭취할 수 있도록 식량과 식단을 잘 고려해야 한다. 겨울 산의 식량은 조리하기에 간편하며 소량으로도 많은 에너지를 낼 수 있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모든 식량은 사전에 씻거나 손질을 해서 끼니별로 포장을 했다가 물을 붓고 끓이면 바로 먹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

에너지 소모량은 체중에 따라서 달라지며 배낭의 무게와 산행코스에 따라서도 달라지기 때문에 식량과 식단을 각자의 실정에 맞게 치밀하게 검토하고 준비할 필요가 있다.

겨울등산에 특히 필요한 지방질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아몬드, 잣, 호두, 땅콩, 땅콩버터, 버터, 치즈, 초콜릿 등이 좋다. 이들은 100그램 당 약 600칼로리의 높은 열량을 낼 수 있는데 비해 부피도 작고 가벼워서 비교적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건포도와 함께 간식이나 비상식 중에 꼭 포함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비식량의 경우는 고칼로리의 비상식을 항상 휴대하고 있어야 한다. 진정한 산악인이라면 항상 예비식량과 비상식량을 갖추고 있어야한다.

이외에도 주식과 더불어 쥐포, 사탕, 귤과 같은 간식을 준비해서 부족한 열량을 보강하고, 간식은 기호에 따라 준비해 남기지 않고 먹을 수 있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당일 산행과 장기산행 모두 보온병을 준비해 항상 뜨거운 차나 커피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빼앗긴 체온을 신속히 되찾는 데는 뜨거운 물 이상이 없다.

여름 등산식량

다른 계절과 달리 여름에는 더운 날씨로 인해 음식물이 쉽게 부패하기 때문에 식량계획이 매우 중요하다. 1박 이상의 산행이라면 식량계획을 수립할 때 부패가능성이 적은 것을 준비해야 한다.

또 1박 이상의 산행에서 육류를 가지고 가는 경우 아끼다가 먹지 못하고 버리는 경우가 있다. 육류, 채소류는 산행 첫날 정도만 생각하고 그 다음날부터는 부패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준비한다. 시중에 유통되는 냉동 건조식품 및 건어물 같은 것 은 무게가 가벼울 뿐만 아니라 부피도 매우 적어 산행용으로 적합하다.

여름철에는 식사 때마다 많은 양의 음식물을 섭취해도 더운 날씨와 많은 운동량으로 인해 쉽게 배가 고파지므로 식량과 아울러 간식과 비상식을 꼭 준비해야 한다. 여름 산행에서 권장 할 만한 간식과 비상식은 가볍고 높은 열량을 내는 음식물이 좋다. 간식과 비상식품은 오이, 초콜렛, 사탕, 포, 약과, 치즈, 크렉커, 건포도, 빵, 잼 등이 있다. 특히 건과일, 건포도 같은 것은 당분이 높아 순간 열량이 높기 때문에 여름철 간식으로 사용하면 좋다.

또한, 여름철에는 땀이 많이 흐르기 때문에 소금의 보충이 필수적이다. 소금은 일상에서는 하루 10~15g이 소요되지만 산행 중에는 약 두 배인 20~30g의 소금이 필요하다.

뒤로가기

관련문의 :
산림휴양등산과 전동진, 042-481-4150
TOP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