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산/숲길

메인화면으로 이동 > 휴양복지 > 우리 산/숲길 > 등산교육 > 등산초보가이드
  • 프린트

등산초보가이드

\

스토브

스토브는 일반 등산인에서 전문 산악인에 이르기까지 꼭 필요 한 장비중의 하나이다. 그것은 단순히 취사만을 위한 장비라기 보다는 생명을 유지시켜 주는 열을 제공하는 장비이기 때문이다.

스토브(Stove)는 산에서 취사를 할 때 사용하는 휴대용 연소 기구이다. 등산용 스토브의 바른 명칭은 쿠킹 스토브(Cooking Stove)이며, 줄여서 스토브라고 부른다. 흔히 버너(Burner)로 불리고 있으나 이는 외국어 도입 과정에서 잘못 정해진 용어이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스토브는 사용연료에 따라 액체스토브와 가스스토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휘발유 스토브는 조작이 간편하고, 별도의 예열이 필요 없으며, 화력이 좋고, 그 조절이 쉽다. 요즈음 많이 사용되는 무연휘발유 및 화이트 가솔린 겸용 스토브는 가격이 조금 비싸지만 어디서든 연료를 쉽게 구할 수 있어 편리하다.

휘발유 스토브 사용 시 유의사항으로는 제품설명서를 숙지하고, 밀폐된 공간에서는 사용하지 말고, 스토브가 뜨거울 때나 불 가까이 있을 때 연료 뚜껑을 열거나 연료 주입을 하여서는 안 된다. 또 연료 주입시 연료를 많이 넣을 목적으로 스토브를 기울여 주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연료탱크에는 연료뿐만 아니라 연료를 압축시켜 분사할 수 있도록 공기도 주입되어야 하므로 탱크용량의 2/3정도가 적당하다. 아울러 스토브 위에 쿡 세트를 올려놓은 채로 펌핑을 하는 것도 가급적이면 삼가한다.

가스스토브는 거의가 부탄과 EPI가스를 사용한다. 가벼움과 운반 및 사용편의성에서는 매우 편리하다. 그러나 사용시간이 짧고 추위에서는 효율이 급격히 떨어져 겨울산행에서는 동계용을 별도로 준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스토브는 목적에 따라 알맞은 제품을 선택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산림내 취사야영을 금지하고 있으므로 스토브사용에 있어서 산악인 각자가 지정구역 야영 취사제를 준수하고 산불예방은 물론 머무른 자리를 깨끗이 정리하는 습관을 길러야 할 것이다.

<스토브의 종류>
구분 휘발유(가솔린) 석유(캐로신) 가스(부탄/프로판)
예열과정 불필요 필요 불필요
크기와 중량 경량/소형 중량/대형 경량/소량
기화점 낮다 높다 낮다
가압장치 있다/없다(자동) 있다(펌프) 없다
연소시간 짧다 길다 짧다
연료비 비싸다 싸다 비싸다
취급문제 위험하다 안전하다 위험하다
사용 후 관리
  • 한번 사용한 스토브는 열을 완전히 식힌 후 손질한다.
  • 연료탱크위에 떨어진 국물 따위를 완전히 제거한 후 깨끗이 수입한다.
  • 사용 시 석유 분출구 구멍을 항상 뚫어준다.
  • 사용 후 연료탱크의 석유는 항상 비워둔다.

뒤로가기

관련문의 :
산림휴양등산과 전동진, 042-481-4150
TOP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