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산/숲길

  • 프린트

사려니숲길

사려니 숲길은 제주시 봉개동 절물오름 남쪽 비자림로에서 물찻오름을 지나 서귀포시 남원읍 사려니오름까지 이어지는 약 15km의 숲길을 말합니다. 이곳은 최근 산림녹화사업, 숲길을 이용한 산림치유, 자연학습활동 등을 통해 사람들에게 산림문화를 체험하게 하여 건강을 증진하고 숲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탄소흡수원인 나무심기를 통해 자연사랑의 마음을 심어주는 생태공간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사려니 숲길 주요 감상 포인트

* 번호를 클릭하시면 코스 지점별로 자세한 안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사려니 숲길 안내도입니다. 01.숲에ON! 02.참꽃나무 숲 03.새왓내의 아이들 04.숲Dream 05.월든 06.서어나무 숲 07.암반욕 08.더불어 숲 09.삼나무 숲 10.사려니오름
숲에ON은 ‘사려니 숲길’에서 이뤄지고 있는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내용을 안내하는 곳으로 비자림로 사려니 숲길 들머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나무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사려니 숲길’에서 만날 수 있는 주요 수종을 목재 형태로 전시하며 표고버섯 재배의 전 과정을 입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간이표고재배장도 마련됩니다. 그리고 제주의 산림문화를 느낄 수 있는 목공체험이 이루어지며 사려니 숲길을 찾는 참가자들을 위해 산림욕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피톤치드 목걸이를 제공합니다.
참꽃나무는 각박한 땅이나 바위틈에서도 잘 자라며, 5월경에 피는 참꽃은 초록빛 숲속에서 타는 듯한 붉은 꽃을 무더기로 피우기에 제주특별자치도민의 불타는 의욕과 응결된 의지를 나타낸다하여 제주를 상징하는 꽃이 되었습니다. 진달래과의 참꽃나무는 높이 3~6m인 낙엽활엽관목으로 제주도의 한라산 해발 1,100m이하의 낙엽활엽수림대를 비롯하여 제주도 5.16 도로변의 선돌계곡 주변에서 자랍니다. 꽃은 잎과 동시에 5월에 피고 열매는 9월에 성숙합니다.
비자림로에서 약1.5km 떨어진 새왓내(천미계곡의 지류)에서는 예약된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을 위해 ‘새왓내의 아이들’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숲과 처음 만나는 유치원생을 위해 숲의 나무, 꽃, 곤충 등을 만나보는 ‘숲에는 누가 살까요?’프로그램이, 숲과의 만남이 적은 초등학생을 위해 숲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을 유도하는 ‘비밀의 숲’,‘빙고게임’,‘숲 속의 인디언’,‘숲 백일장‘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비자림로에서 약4.5km 떨어진 물찻오름 입구에서는 예약된 중ㆍ고등학생을 위해’숲Dream’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숲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자연스레 숲에 대한 정보와 사랑을 제공하는 자연 나눔(sharing nature), 숲 속의 빙고, 환경 골든벨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월든은 비자림고코스와 붉은오름코스, 사려니오름코스가 만나는 지점인 ‘사려니 숲길’의 중앙에 위치해 있는 명상의 숲길에서 예약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월든 자연림 코스와 인공림 코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시생활 속의 스트레스로 지쳐있는 현대인들에게 산림욕을 통해 심신의 쾌적함을 가져다주는 곳으로 자연 나눔, 명상, 시 낭송, 숲 체조, 사려니 숲 이야기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서어나무는 높이 15m가량의 낙엽활엽교목으로 우리나라는 황해도 이남 해발 100~1,000m에 자생한다. 울퉁불퉁한 회색 수피를 가지고 있는 서어나무는 4~5월에 꽃이 피고 9월에 열매를 맺습니다. 가을에는 붉은 빛으로 단풍이 듭니다. 서어나무는 제주의 산림문화를 형셩하는데 커다란 역할을 하였습니다. 서어나무는 화전을 하는대 필요한 농기구의 주재료로 사용되었으며, 숯을 굽는 용도의 주재료로 사용되었으며. 표고재배에 필요한 최고의 원목의 하나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암반욕은 따듯한 바위 위에서 드러누워, 사우나와 같은 발한 작용을 얻는 요양법을 말합니다. 암반욕은 따듯한 바위(돌)에서 다량으로 방사되는 원적외선과 음이온으로 발한,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새로운 타입의 입욕 방법입니다. 스트레스로 지친 현대인의 몸과 마음을 달래주며, 특히 고운 살결, 다이어트, 냉한체질, 고혈압증에 효과가 높으며, 허리통증, 어깨 결림, 요통, 신경토, 관절통 등에 통증완화와 변비, 피로회복, 긴장해소, 기분전환 등에 특단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몸에 냉기가 많아 건강이 안 좋은 사람은 몸속에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 시켜 혈류를 좋게 함으로써 자연 치유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사려니오름에서 약 3km떨어진 ‘더불어 숲’은 숲과 함께 해온 제주인의 산림문화를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는 생활과 건강에 필수였던 숯을 만들던 숯가마터와 19세기 전후로 화전을 일구었던 집들의 흔적, 국내 최고의 역사를 갖고 있는 표고 재배터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삼나무는 상록교목으로 성장 속도가 다른 나무에 비교해서 빠르기 때문에 제주도에서는 산림녹화사업의 일환으로 한라산, 오름 등에 식재하였으며 방풍림의 일환으로 감귤농장 등에도 식재하였습니다. 사려니 숲길에도 삼나무, 편백나무가 인공적으로 조림이 되어 있습니다. 특히 사려니 오름 일대에 위치한 ‘난대산림연구소’의 한남시험림에는 삼나무 숲과 편백나무 숲이 있습니다. 이곳에는 1930년대에 조성된 인공림으로 제주도 최고령을 자랑하는 삼나무가 있습니다.
서귀포시 남원읍 한남리에 위치해 있는 사려니오름은 북동쪽 방향으로 벌어진 말굽형 분화구를 가진 분석구입니다. 비고가 98m(해발 513m)인 사려니 오름의 생태탐방로는 나무데크가 설치되어 있으며 정상까지 오르내리는 데에는 약 30분이 걸립니다. 사려니오름 일대에는 붉가시나무, 감탕나무, 단풍나무, 서어나무, 합다리나무, 올벚나무, 참꽃나무, 굴피나무, 곰의말채, 홍지네 고사리, 십자고사리 등이 식생하고 있습니다.

제주시험림(사려니오름) 예약탐방 (문의 : 064-730-7272)

※9~10번 구간은 사전예약이 필요합니다. 탐방예약하기

업무내용은 아래 담당자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산림휴양등산과
담당자 :
윤효진
전화 :
042-481-4122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 하셨습니까?
Quick Menu
행복한 대한민국을 여는 정부3.0
자주하는질문
민원신청
직원안내
법령정보
규제개혁
정보공개
데이터개방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