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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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간의 주요성과

1. 투명한 정부 구현

산림공공정보 적극 공개로 산림행정의 투명성 제고

  • 산림분야 공공정보 298건을 발굴·사전공표하고, ’14.3월부터 국장급 이상 결재문서에 대한 원문정보 공개 본격 시행(공개율 54.7%)
    • 사전공표 : (종전) 82건 → (’13까지) 226건 → (’14까지) 298건
  • 대규모 예산사업, 국정과제 등에 대한 정책실명제를 30개 사업으로 확대하고, 산림정책 연구용역에 대한 원문공개도 96%까지 확대

산림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및 민간 활용 지원

  • 보유데이터 77종 중 민간수요가 높은 등산로·숲길, 국가표준식물목록, 식물도감 등 35종을 우선적으로 개방
    • 데이터 개방 : (’13) 10종(13%) → (’14) 35종(45%) → (’17) 57종(74%)
  • 기업체, 임업종사자, 청년 창업자 등을 대상으로 산림 공공데이터 개방 설명회(2회)를 개최하여 민간의 사업화 지원
2. 유능한 정부 구현

부처·기관간 협업을 통해 산림교육, 산림재해 방지 등의 성과 제고

  • 유아·청소년 산림교육(교육부·여가부), 소외계층 산림치유(행자부·복지부 등), 도로변 산사태 공동 예방·대응(국토부·안전처) 등 현장중심 협력 확대
  • 관련부처와 정보공유 및 시스템 연계로 산림재해통합관리시스템, 산악기상정보시스템 등의 구축을 추진(’13~’17)

산림행정의 효율화·과학화 촉진

  • ‘나라e음’ 이용 활성화와 함께 ‘영상회의로 스피드하게 스마트하게’ 캠페인을 전개하여 디지털 협업문화 확산
    • 지정 영상회의 12개, 협업과제방 15개 개설·운영
  • 산림청 대표포털(’14) 및 자연휴양림 예약시스템(’14~’15)을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하고 산불예방, 산림경영컨설팅 등에 산림빅데이터 활용
3. 서비스 정부 구현

국민체감도가 높은 과제를 선도과제로 선정하여 중점관리

  • 산림복지, 임업인 지원, 일자리 창출 등 선제적 서비스가 필요한 분야 10개 과제를 선정하여 국민·임업인 맞춤형으로 추진
  • 생애주기별 맞춤형 산림복지서비스, 산림분야 맞춤형 인재양성 및 취업지원서비스를 대표과제로 중점 관리

산림복지 증진·일자리 창출 분야를 중심으로 가시적 성과 창출

  • 연간 1,395만명이 산림휴양서비스 이용, 186만명의 유아·청소년이 산림교육 프로그램 참여, 3천 7백건의 생활 속 산림민원 해결
  • 목재생산업 3,161개 업체 등록, 14개의 산림형 예비사회적 기업 지정, 취업희망자 특성에 맞는 맞춤형 고용박람회(3회) 개최
4. 일하는 방식 혁신 및 변화관리

국민·현장 중심의 산림행정3.0 추진 및 체계적 성과관리

  • 온라인 정책토론과제 확대(20개→30개), 청·차장이 직접 현장에서 답을 찾는 ‘소통·체감 100℃ 프로그램’ 운영(43회)
  • 정부3.0 과제의 평가비중을 3%(종전 가점 1.25)로 상향 조정하고 부서평가 및 개인평가와 연계되도록 자체 평가체계 개편
  • 우수사례 경진대회(3회), 성과보고회(2회) 등을 통해 일하는 방식 혁신 촉진

정부3.0 내재화를 위한 교육 강화 및 체감형 홍보

  • 간부 워크숍 개최, 산림행정3.0 정책과정 신설, 사이버교육 의무이수제 등 도입·운영(연인원 8,156명 교육이수)
  • 여름 휴가기간 및 등산철 집중 홍보와 기획보도(9회), 기관장 기고(3회), 정부3.0 Day 이벤트(6회) 등 다각적인 홍보활동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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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혁신행정담당관실
담당자 :
정은희
전화 :
042- 481-4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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