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답변 : 곤충 이름 또 여쭙니다 ^^;
  • 작성일2020-04-09
  • 작성자 산림생물다양성연구과 / 임종옥 / 031-540-8833
  • 조회467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산림청 자유게시판을 통해 문의하신 곤충에 대한 종 종정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안내해드립니다.

1. 본 곤충의 국명은 "대왕박각시"이며, 학명은 "Langia zenzeroides nawai Rothschild and Jordan"입니다.

2. 본 종은 동물계 - 절지동물문 - 곤충강 - 나비목 - 박각시과에 속하는 일 종입니다.

3. 종 특성으로는, 날개편 길이는 126~132 mm으로 박각시과에 속하는 중에서 대형 종이며, 앞날개에는 회색이 현저하게 나타나고, 날개의 가장자리가 톱날모양인 점 등으로 다른 종과 구별할 수 있습니다.

4. 생태와 습성으로는, 4월 말~5월 중순까지 출현하며, 유충의 먹이식물은 복숭아나무가 알려져 있습니다.

5. 분포는 한국을 비록하여, 중국, 일본, 대만 등에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귀하의 문의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하신 경우, 국립수목원 산림생물다양성연구과 임종옥 연구사(031-540-8833)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문의주신 내용과 관련하여, 국내에는 약 17,000여종의 곤충이 기록되어 있는 만큼 그 형태와 서식처가 매우 다양합니다. 아쉽게도 현재로서는 사진만으로 곤충이름을 쉽게 찾는 방법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곤충들에 대한 도감류가 많이 발간되어 있어서 이러한 도서들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는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본 시스템을 통하여, 식물, 곤충, 미생물(버섯, 지의류)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