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답변 : 농약의 혼용 순서에 대한 정확한 안내 요청
  • 작성일2020-09-24
  • 작성자 산림병해충연구과 / 김준헌 / 02-961-2672
  • 조회1131
농약의 혼용순서에 대한 안내

산림청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 하신 내용은 농약의 혼용순서에 대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먼저, 저희 산림청의 홈페이제 기재되어 있는 농약의 사용방법중 혼용방법은
수화제+다른약제의 혼용방법입니다.

유제와 수화제의 혼용은 가급적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부득이한 경우에 액제 =수용제 ->수화제= 액상수화제 -> 유제의 순서로 물에 희석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약제 혼용은 2가지 이상의 약제는 혼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에 따라
위의 혼용 방법은 아래 두가지를 의미합니다.
1) 액제=수용제 -> 수화제=액상수화제의 혼용
2) 수화제=액상수화제 -> 유제의 혼용


위의 내용은 농사로>농약>농약일반정보>농약살포시주의사함>농약혼용시 주의점
http://www.nongsaro.go.kr/portal/ps/psz/psza/contentMain.ps?menuId=PS02247에도
유제와 수화제의 혼용은 가급적 하지 말고 부득이한 경우에 액제, 수용제, 수화제=액상수화제, 유제의 순서로 물에 희석한다. 라고 안내하고 있으며, 농약회사인 바이엘사와 성보화학 또화 위의 순서로 희석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혼용의 순서에 따라 살포액의 효과에는 변화가 없으며, 단지 조제작업면의 용이함을 위해 위와 같은 순서로 혼용하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의 농업인 자료에도, 혼용 순서와 관계없이 유화성, 현수성, 유화안전성등에 차이가 없다고 하였다.

첨부하여 주신 농약안내서의 농약 혼용의 안내는 전착제가 첨가될 때의 혼용 순서로 이해됩니다.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병해충연구과 김준헌 (전화 02-961-2672)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찾아뵙는 산림청’, ‘도와드리는 산림청’, ‘정다운 산림청’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