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2. 임부 자기관리 역량강화
  • 작성일2021-04-14
  • 작성자산림교육치유과 / 황지숙 / 042-481-1245
  • 조회790

chapter2. 임부 자기관리 역량강화

(자막)
숲태교 동영상
chapter2.
임부 자기관리 역량강화
임부 요가
태아와의 유대감을 증진시키는 효과, 임신, 출산, 분만에 대한 스트레스를 감소
자궁의 기혈순환을 돕고 관절과 근육을 강화시켜 임신 중 건강을 유지
심신을 안정시켜 건강한 자궁 내 환경을 조성, 긍정적인 출산 경험을 돕는 과정

(자막)
숲태교수첩에 다양한 신체활동 동작을 활용해 보세요.
옆구리늘려주기
골반을 자극해주고, 척추를 움직여주면서 배의 무게로 눌러진 장기의 기능을 원활

홍지영(산림치유지도사)
: 오른손을 바닥에 짚어주시고 약간 팔꿈치를 구부려주셔야돼요
이상태에서 반대 왼손은 머리 뒤쪽으로 보내주시고요 그럼 팔이 접어진 상태가 되시죠?
자 이상태에서 옆구리를 늘려주시려면 내 몸을 숙이셔야되는데
팔꿈치를 더 들어준다라는 느낌으로 쭈욱 옆구리를 늘려주시는 겁니다.
이상태에서 올라간 팔꿈치를 뒤로 보내주실거에요. 호흡은 뱉어주시는거죠.

(내레이션) 한 손은 바닥에 지지하고 반대손은 머리 뒤쪽에 대고 호흡을 내쉬면서 옆구리를 늘려주며
팔꿈치를 뒤로 밀어주면서 좌, 우 번갈아가며 6~10초 정도 동작을 유지하면됩니다.

(자막)
상체앞으로 숙이기
무릎의 유연성을 높여주고, 골반과 척추의 탄력성을 증가
척추, 등, 허리의 근육 강화

홍지영(산림치유지도사)
: 자 접혀졌던 다리를 좀 펴주시구요. 피면서 한쪽다리는 피실거구요.
반대쪽은 접으신 상태에서 발바닥이 펴진 다리의 안쪽 무릎의 안쪽에 와서 이렇게 접혀주시면 됩니다.
상체와 머리는 일직선이 되셔야돼요. 고개를 들지마시고 내 상체가 숙여지심과 동시에 머리가 같이가실건데
내가 하실 수 있는 만큼만 호흡 뱉으시면서 천천히 후 하고 내려가실거에요.

(내레이션) 한 무릎은 반대쪽 무릎 안쪽에 접고 호흡을 내쉬면서 상체를 앞으로 숙여 주면서
6~10초 정도 동작을 유지를 합니다. 반대쪽도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자막)
변형된 고양이자세
허리와 등, 어깨 부위의 유연성을 길러주고, 허리에 뭉친 근육을 풀어준다.

홍지영(산림치유지도사)
: 자 이번 동작은 변형된 고양이자세에서 내 팔의 안쪽과 옆구리, 몸통의 옆구리 부분을 늘려주시는 그런 동작을 하실거에요.
그래서 고양이 자세를 먼저 취하셔야되는데요. 내가 엎드린 자세가 되실거구요.
이때에 오른쪽팔을 쭉 펴줄건데 지지하는 왼쪽의 팔이 팔굽혀펴기하는 느낌으로 약간 구부려주실거에요.
그래서 내 오른팔을 앞으로 내주시면서 내 얼굴이 오른팔위에 얹힌다라는 느낌으로 올려주실거구요. 시선은 반대방향으로

(내레이션) 한 팔은 팔굽혀펴기 자세로 지지하고 반대팔은 펴서 가슴이 닿는다는 기분으로 늘려 줍니다.
좌, 우 번갈아가며 6~10초 정도 동작을 유지하면 됩니다.

(자막) 부부신체활동
발목 접어펴기
발목의 유연성과 부종에 효과가 있다

홍지영(산림치유지도사)
: 두분이 지금 발을 맞대셨어요. 우리가 발을 맞대고 등을 맞대실건데요.
지금 그 상태에서 발목을 여자분이 먼저 쭉 핀다라는 느낌으로 펴주실거구요. 그러면 남자분은 접히겠죠.
발목이 위에 발등쪽으로 접히실거구요. 반대로 밀어주시게되면 반대동작이 나올 수 있어요.

(내레이션) 발목의 유연성과 부종에 효과가 있으며, 발목을 펼 때 호흡을 뱉어 주며,
반대로 발목을 접을 때는 호흡을 들여마셔줍니다.

(자막) 등 맞대고 아기 느끼기

홍지영(산림치유지도사)
: 손은 가볍게 그냥 허벅지에 올리실건데요 허벅지에 올려주시고 이상태에서 여자분이 먼저 살짝 숙이실건데
임신부의 경우에는 배가 나와있는 상태라서 많이 숙이실 수가 없어요.
그래서 숙이시는 분은 호흡을 후 뱉으시면서 남자분이 살짝 기대실건데 너무 숙이시면안돼요.
그러면 여자분이 힘드시니까요. 호흡을 후 뱉으시면서 고개 숙이지 마시고 앞으로 살짝 숙여주시고요
반대동작 한번 해볼게요. 그러면 남자분께서 호흡을 뱉어주셔야 하죠.

(내레이션) 아내는 남편의 등에 온몸을 기대고, 남편의 아내의 배 위에 함께 손을 포갭니다.
5초간 숨을 들이마시고 5초간 내쉬는 호흡을 함께 하면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는 태아를 상상합니다.
두 사람의 호흡이 태아의 뇌 속으로 흘러들어가며 셋이 하나가 되는 일체감을 느껴봅니다.

방송일
방송매체
카테고리
첨부파일
  • Chapter 2. 임부 자기관리 역량강화.mp4 [234.1 M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45회)
  • Chapter 2. 임부 자기관리 역량강화.webm [61.4 M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44회)
  • Chapter 2. 임부 자기관리 역량강화.wmv [84.8 M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44회)
  • 캡처.JPG [61.4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42회)
  • ※ 첨부파일이 15MB가 넘으면 문서뷰어가 제한 됩니다.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