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 출원심사팀입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신품종의 이름을 어떻게 지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품종은 전세계에서 단 하나의 고유한 이름을 가집니다.
품종명은 상품성과 직결되므로 품종 이름을 붙일 때 내가 만족하는 이름 말고, 소비자를 생각한 이름으로 지어야 합니다.
지금부터 품종명을 보다 쉽게 지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인터넷에 “마케팅에 유리한 네이밍 기법”이라고 검색하면 인스아이디어(http://insidea.tistory.com/21)에서 총 18가지의 기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중 품종명칭에 활용된 유사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첫째, 연음기법입니다.
키워드를 발음나는 대로 표기하는 방법입니다.
곰취중에 ‘수마니’, ‘쌈마니’라는 품종이 있는데, 다수확성 특징으로 ‘수많이’, ‘쌈많이’라고 이름 붙이고 그것을 발음대로 표기한 것입니다.
둘째, 생략기법입니다.
키워드의 앞, 뒤 일부를 생략하여 함축적으로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목이버섯 종류 중에 ‘새얀’이라는 품종이 있는데 ‘같은 종인 털목이가 짙은 갈색계열인데 반해 흰색인 특징’에 의해 ‘새하얀’이라는 키워드의 중간 글자를 생략하여 ‘새얀’이라고 이름을 붙인 것입니다.
셋째, 반복기법입니다.
같거나 유사한 음을 반복함으로써 리듬감을 살리고 강조하는 기법입니다.
대추나무 품종 중에 ‘작은 구슬처럼 동그란 특징’에 의해 꼬마를 강조한 ‘꼬꼬마’라고 표기한 이름이 있습니다.
넷째, 합성기법입니다.
키워드의 앞, 뒤 일부분을 합성하는 기법입니다.
오미자 중에 일반적인 오미자가 초가을경에 익는데 반해 이른 시기에 수확할 수 있는 조생품종을 여름이라는 ‘summer’와 붉은 열매에서 착안한 ‘red’를 결합하여 ‘sumred’라고 이름을 붙이고 태양을 뜻하는 ‘sun’의 의미를 추가하여 강조하기 위해 ‘Ssumred’라는 이름을 붙인 것입니다.
이 외에 유용한 많은 방법이 있으니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공을 들여 이름을 지었으나 그 이름이 사용 가능한지 사용할 수 없는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품종명칭을 사용할 수 있는지 검색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특허정보검색서비스’
인터넷사이트에 ‘특허정보검색서비스’를 검색해주세요.
특허정보검색서비스를 ‘키프리스’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첫 번째에 있는 ‘특허정보검색서비스’를 클릭해주세요.
상단메뉴에서 상표를 클릭하신 후, 가운데 깜빡이는 화살표를 클릭해주세요.
열린 창 내용을 보시면 많은 내용들이 있는데, 상표명칭 ‘TN’란에 사용하실 품종명을 적어주시고, 상표명칭 옆에 있는 ‘완전일치검색’을 체크하고 검색을 해줍니다.
분류정보에 상품분류번호 ‘31+002’를 적어주세요.
명칭에 ‘꼬꼬마’를 입력해 보겠습니다.
검색 결과 아무것도 없으면 당연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비슷한 것들이 뜹니다. 이럴 때는 품종명 앞에 ‘등록’이라는 표기가 있는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능하고, ‘거절’, ‘취하’, ‘소멸’, ‘포기’, ‘무효’ 표기가 있는 경우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 ‘국립종자원’
인터넷사이트에 ‘국립종자원’을 검색해주세요.
상단에 ‘품종보호’를 클릭해주세요.
그 다음 왼쪽 창에 보시면 ‘품종보호등록현황’에 마우스를 올리시고 ‘품종명칭’을 클릭해주세요.
품종명란에 해당 명칭을 검색 해주세요. 저는 ‘꼬꼬마’로 검색해보겠습니다.
품종명이 같다 해도 작물명이 다르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추나무가 없으니 사용 가능 하겠죠?
이렇게 지은 명칭을 영문으로 변환할 때는 ‘로마자표기법’에 따릅니다.
‘로마자표기법’이라고 검색하시면 한국어/로마자 변환기가 있습니다.
학술응용에 체크하시고 꼬꼬마를 치고 변환을 누르시면 글자마다 변환되어 ‘Kkokkoma’라고 표기된 그대로를 복사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변환된 이름을 외국에서 품종명칭이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UPOV Pluto’ 사이트에서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영문 홈페이지인 데다가 별도의 가입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이건 센터에서 담당자가 확인해 드릴테니 로마자 변환까지만 해주세요.
그래도 이해가 안되신다면 043-850-3352로 전화 해주세요.
예쁜 이름 지으셔서 초대박나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