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답변 : 국립수목원에 부탁드립니다
  • 작성일2015-10-07
  • 작성자 전시교육과 / 김영재 / 031-540-1051
  • 조회1021
[동물원 분야]
안녕하십니까!
우리 국립수목원 산림동물원에 많은 관심을 갖고 의견을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질의하신 내용을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답변을 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사육시설 등 공간
▶ 1989년 산림동물원 건립 당시, 국내?외 선진 동물원의 벤치마킹, 전문가의 자문과 설계 검토를 거쳐, 「사육시설 권고 기준」에 맞게 시공 되었습니다.
▶ 반달가슴곰 및 멧돼지 등 사육사
스트레스 등 동물들의 외부적 환경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도 노력을 하고 있지만 사육시설[시멘트 바닥 처리는 땅을 파는 것 (탈출 방지 등)을 방지하기 위함], 을 개선하기에는 예산확보, 공간 확보(특히 광릉숲은 유네스코 생물권 보존지역으로 지정되어 추가 훼손방지 등) 등의 문제로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이해해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 동물행태
왔다갔다 하는 정형적인 행동은 사육환경에 적응된 행동이고, 동물 진료팀 등 전문가들의 분기별 검진을 실시하고 있으며, 검진한 결과 건강에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 아울러 경북 봉화에 추진 중인 백두대간수목원 조성계획에 따라 현재 사육중인 호랑이는 2016년 이전할 계획이며,
▶ 타 동물은 지자체 등 동물관련 기관에 분양할 계획임을 이해하시고 사육관리에 노력하겠습니다.
 추가로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전시교육과 황근연 연구사(031-540-1042) 이메일(tiger99@forest.go.kr)으로 연락을 주시면 상세히 안내해 드리겠습 니다.
찾아가는 산림청, 도와주는 산림청, 정다운 산림청, 고마운 산림청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역사와 생명이 어우러진 국립수목원입니다.
감사합니다.
<침염수림 관련>  
안녕하세요? 윤지선님...
국립수목원에 관심을 갖고 의견주심에 감사드립니다.
2013년 4월 5일 제68회 식목일 기념행사로 치러진 나무심기 행사였습니다. 윤지선님 자녀분 말처럼 대통령께서 혼자 식재한건 아니고 68회 식목일 기념행사로 산림청에서 사전 기획하여 식재참여자들을 섭외하여 진행된 것이며 대통령을 비롯하여 임업인, 임학전공대학생, 초등학생, 산림홍보대사 등 200여명이 함께 참여하여 식목일 기념행사를 한 것입니다. 정치적인 색과는 전혀 무관하며, 오로지 식목일 행사로 진행된 기념 행사로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의견주신 것처럼 희망하는 가족들이 신청해서 식재하여 기념하는 것도 의미 있는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됩니다. 추후에 내부적으로 검토하여 내년 식목일행사나 기타 다른 행사시 반영하는 방향을 생각해보겠습니다. 국민들에게 감동과 영감을 주는 전시원을 조성하고 관리하는데 더욱더 세심한 신경을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금처럼 많은 관심과 사랑을 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로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전시교육과 김영재 연구사(031-540-1033) 이메일(kimla9833@forest.go.kr)으로 연락을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