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국립수목원] 2010년도 수목원 해설가 모집
  • 작성일2009-12-09
  • 작성자 연구기획팀 / 임연진
  • 조회8911
  • 음성듣기
    음성듣기

- 2010 국립수목원 해설가 선발 공고 -




우리 국립수목원에서는 산림환경교육의 미래를 열어나갈 역량 있는 수목원 해설가를 다음과 같이 모집하오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1. 선발인원 : 15명 (수목원 전문해설가 13명, 산림박물관 전문해설가 2명)



  2. 선발방법 : 서류 및 해설시연심사



  3. 서류접수 및 심사

     가) 접수기간 : 12월 10일 ~ 12월 16일


     나) 접수방법 및 제출처

         : 전자우편(
usedpaper@korea.kr), 우편접수, 방문접수


        ※ (우 487-821)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수목원로 832

            국립수목원 전시교육과 수목원해설가 담당자 앞


        ※ 우편(전자우편포함)은 모집기간 중 도착분에 한함.




     다) 심사결과 공지 및 내용


        1) 일시 : 12월 18일(금), 홈페이지 공지


        2) 내용 : 선발자격기준조건(산림청 제시기준)에 따른 적격성 판단, 수료 및 경력, 해설테마 등 심사



    라) 면접 및 최종합격자 공지


        1) 일시 : 12월 22일(화) 10:00부터 (산림박물관 2층 시청각실)

                     (※ 서류심사 합격자에 한함)


        2) 합격자 발표 : 12월 24(목) 홈페이지 공지




  4. 신청서류 및 선발기준 등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공고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필히 첨부된 공고문을 기준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을 참고하지 않으시고 발생한 누락사항에 대해서는 국립수목원이 책임지지 않습니다.)




** 기타 문의사항은 국립수목원 전시교육과(☎ 031-540-1043)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 자주 하시는 질문 >




* 국립수목원에서 근무했던 경력에 대한 증명서는 자동으로 첨부해 주나요?


- 자동으로 첨부되지 않습니다.

  국립수목원 근무에 대한 경력 증명서는 생략하되, 사업신청서에 기간을 명확히 기재하여 주십시오.




* 해설가 선발자격기준에 3항목 모두 부합되어야 하나요?


- (가), (나), (다) 세 항목 중 한 가지 기준에만 해당되어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해설테마(고유 1개, 공동 2개) 제출은 필수입니다.



* 해설가양성 인증기관 수료와 일반기관 수료 간의 점수 차이가 큰가요?

- 물론 인증기관의 과정을 수료하시는 것이 좋지만, 저희 국립수목원은 경력과 해설 능력을 위주로 선발하므로 점수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 각 양성기관마다 이수시간이 다른데, 그에 대한 점수 차이가 있나요?

- 저희 국립수목원은 경력과 해설 능력을 위주로 선발하므로 점수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 주 5일 매일 근무하나요?


- 비성수기인 동절기(1~2월, 11~12월)은 교대근무 및 탄력근무로 운영됩니다.(근무시간 09시~17시)

- 성수기인 3월~10월은 화~토 주 5일 근무입니다.(근무시간 09시~18시)




* 고유해설테마, 공동해설테마가 무엇인가요?


- 해설테마는 숲해말로 했던 숲해설 내용을 그대로 글로 옮기는 형식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 고유해설테마는 본인을 대표할 수 있는 자신만의 고유한 해설 시나리오를 뜻합니다. (1개 시나리오 작성)


- 공동해설테마는 수목원 해설가로 근무하시게 되면, 다른 해설가 분들과 공유하여 수목원 내에서 공동으로 사용할 시나리오를 뜻합니다. (2개 시나리오 작성)


- 총 3개 시나리오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 국립수목원에 대한 해설 이외에 다른 수목원/식물원이나 다른 환경에 대한 해설도 가능합니다.

- 식물 이외에 동물, 곤충, 어류, 미생물, 지질, 환경오염 등 모든 자연환경분야가 가능합니다.


- 시나리오를 적용할 해설 대상은 어린 유치원생부터 연세 많은 어르신, 일반 방문객부터 식물 전문가들까지 다양합니다. 다양한 대상으로 시나리오를 만드시면 좋습니다.




* '나무'에 대해 해설 시나리오를 쓴다면, 몇 종류나 써야하나요?


- 종류, 수종, 갯수는 무관합니다. 만약 '활엽수'에 대한 전반적인 시나리오를 쓰신다면 수십개의 수종이 포함될 수도 있고, '소나무' 하나에 대한 시나리오를 쓰신다면 하나의 수종만 쓰실 수도 있습니다. 즉, 종류, 수종, 갯수로 시나리오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고, 내용으로 평가하는 것이오니, 가장 자신있는 내용으로 시나리오를 만드시면 됩니다.




* 영어 해설테마(시나리오)는 꼭 작성해야 하나요?


- 필수 사항은 아닙니다. 하지만 매년 증가하는 외국인 방문객들을 위해 외국어 해설도 서비스하고자 합니다. 영어로 해설이 가능하신 분은 영어로 작성해주시면 유리합니다. 꼭 영어 뿐만이 아니더라도 일본어, 중국어도 좋습니다.




* 작년 선발 때 냈던 시나리오를 다시 내도 되나요?


- 결격사유에 해당되지는 않으나, 서류심사 탈락에 큰 영향을 미치오니, 새로운 주제로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해설가 연령 제한이 있나요?


- 만 20세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퇴직 후 연세가 있는 분들도 건강하고 활기차신 분들이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 이메일로 서류를 접수하면 경력증명서나 주민등록등본, 기타 사본들은 어떻게 보내나요?


- 스캔하여 jpg 파일로 첨부하시면 됩니다. 면접일에 원본을 가져오셔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 월요일에 서류를 제출하러 가고 싶은데요, 휴무일 아닌가요?


- 월요일은 방문객들에게 개방하는 날은 아니지만, 직원들은 근무하고 있습니다. 단, 정문은 폐쇄하오니 국립수목원 후문으로 들어오셔서 산림박물관 1층 전시교육과로 오시면 됩니다.

첨부파일
  • 표준사업신청서 [341.0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69회)
  • 2010년도 수목원 해설가 선발 공지 [341.0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57회)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