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기종별 |
S-64 | KA-32 | KUH-1FS | Bell-412 | Bell-206 | AS-3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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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사 | 미국 ERICKSON Air-Crane | 러시아 KumAPE | 대한민국 KAI | 미국 BELL | 미국 BELL | 프랑스 EUROCOPTER |
탑승인원(명) | 5 | 18 | 14 | 15 | 7 | 6 |
엔진(Hp) | 4,500×2 | 2,200×2 | 1,855×2 | 900×2 | 650×1 | 750×1 |
물탱크 장착 후 운용속도 |
178㎞/h | 148km/h | 241km/h | 203km/h | 161km/h | 148km/h |
체공시간 | 150분 | 190분 | 180분 | 150분 | 200분 | 200분 |
인양능력(kg) | 9,000 | 5,000 | 2,722 | 2,040 | 907 | 1,150 |
담수량(ℓ) | 8,000 | 3,000 | 2,000 | 1,400 | 600 | 800 |
약제 적재량(ℓ) | - | 2,000 | - | - | 400 | 500 |
기종 | 대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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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 본부 | 익산 | 양산 | 영암 | 안동 | 강릉 | 진천 | 함양 | 청양 | 서울 | 울진 | 제주 | |
S-64 | 6 | 2 | 1 | - | - | 1 | 1 | 1 | - | - | - | - | |
KA-32 | 29 | 4 | 2 | 2 | 2 | 3 | 3 | 3 | 3 | 2 | 2 | 2 | 1 |
KUH-1FS | 1 | - | - | - | 1 | - | - | - | - | - | - | - | - |
BELL412 | 1 | 1 | - | - | - | - | - | - | - | - | - | - | |
BELL206 | 7 | - | - | 3 | - | - | - | - | 2 | 2 | - | - | - |
AS-350 | 4 | - | - | - | - | - | - | - | - | - | 2 | 2 | - |
계 | 48 | 7 | 3 | 5 | 3 | 4 | 4 | 4 | 5 | 4 | 4 | 4 | 1 |
구분 | 주요 기능 및 특징 | 비 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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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 급 | 비행자료인증 | 미연방항공청(FAA) FTD Level 7등급 | 국토교통부 지정검사 완료 |
조종석 | 고정밀도 조종석 | 실제 헬기조종석의 정밀 구현 - 조종·지시 및 진동발생장치 등 |
시뮬레이터 내부 모습 |
음향 | 다중채널 음향 시스템 | 실제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음향의 위치에 설치 | |
영상 | Tru-vision | 9채널 위성지도 영상시스템 - 수평 210도, 수직 80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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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무 | 기본임무 | 임무별 일부 시연 국내 지형 및 착륙장 묘사 |
구분 | 산불진화(대) | 항공방제(ha) | 인명구조(건/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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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 513 | 55,796 | 72/76 |
2013년 | 612 | 61,404 | 52/48 |
2014년 | 815 | 101,770 | 36/31 |
2015년 | 1,283 | 109,250 | 19/16 |
2016년 | 530 | 46,159 | 13/11 |
2017년 | 1,613 | 42,780 | 16/9 |
2018년 | 1,234 | 36,827 | 4/4 |
2019년 | 1,181 | 31,150 | 25/3 |
2020년 | 733 | 58,161 | 1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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