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지속가능한산림경영(SFM)

지속가능한 산림경영(Sustainable Forest Management)은 산림의 생태환적경적인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산림자원을 지속가능하게 경제적으로 개발한다는 개념의 새로운 산림경영 패러다임이다. 전통적인 산림경영은 주로 목재생산에 중점을 두어 왔으나 최근의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은 산림자원의 이용과 보존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산림이 지닌 다양한 기능을 유지 증진하는 한편 산림의 사회적 책무를 충족시킨다.

한남시험림은 현재 국립산림과학원에서 '난대림의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시범 산림'으로 조성하기 위해 관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험림은 산림생태 환경을 배려하고 사회에 기여하며 경제적으로 지속성을 유지하는 산림경영 실현을 목표로 하여 관리된다. 제주시험림은 2006년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국제적인 산림관리기구인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로부터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실행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산림경영인증을 받았다

산림인증시스템이란?

FSC 산림경영인증서 이미지
산림 현장에서 지속가능한 산림경영(SFM)이 실행되고 있음을 증명하는 제도이다. 산림인증은 산림의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역할이 균형 있고 지속적으로 발휘되어야 한다는 배경에서 개발된 시스템으로 전세계적으로 보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6년 3월 국립산림과학원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의 제주시험림 2,741ha에 대해서 FSC 산림경영인증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취득하였다. 산림인증을 받는다는 것은 산림을 경영하고 가꾸는 활동에 대해 지역주민과 산림과 관련된 여러 이해 관계자들로부터 믿을만하다는 평가를 객관적으로 보증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제주시험림은 국유림이므로 산림경영 인증을 통하여 시장 경쟁에서의 점유율 등의 우위를 차지한다는 것보다는 정보나 공공의 편익 향상을 보장한다는 데에 의미가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