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산림생태계

건강한 숲
목표

숲 속에 있는 작은 생물들이 숲 생태계와 숲 토양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한다.

기본자료
  • 건강한 숲의 정의
    • 생물적 요소와 무생물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을 하는 생태공간에서 물질 순환과 에너지 흐름이 동적이면서도 평형을 이루는 상태의 숲
  • 건강한 숲의 특징
    • 다양한 생물종이 풍부
      • 생물적 요인과 무생물적 요인 간의 상호작용이 복잡하게 일어나면서 다양한 구성 요소가 작은 공간에서 생활을 유지하며 안정된 생태계 유지
      • 생산자인 식물의 종류와 양이 소비자인 곤충과 동물 등이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다양하게 많고, 분해자인 버섯균이 죽은 나무와 동물의 사체를 분해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음
    • 침엽수와 활엽수가 함께 존재하는 숲
    • 상층, 중층, 하층이 고르게 분포하여 숲을 이룸
      • 상층의 나무 : 유용한 목재 제공
      • 중층의 나무 : 상층의 나무가 사라진 뒤 새로운 상층을 차지
      • 하층의 나무 : 작은키나무와 풀 층은 토양이 흘러내려가는 것을 막고 토양 수분의 증발 방지
      • 하층목이 중요한 이유
        • 숲의 습도를 높여주고, 광선을 차단하여 나무의 줄기의 웃자람을 억제함
        • 종의 보존 측면에서 가치 있는 수종들이 많아지고 생태적으로 건강한 숲을 조성해 줌
    • 토양이 잘 발달
      • 토양층이 깊고, 유기물층이 발달하여 지렁이와 같은 토양의 작은 동물이 많이 존재
      • 잘 발달한 토양은 나무와 풀에 양분과 물을 충분히 공급함으로써 나무가 병이나 해충에 내성을 가질 수 있게 해줌
  • 건강한 숲이 주는 혜택
    •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목재 및 각종 부산물을 생산
    • 수원 함양 기능에 의한 가뭄과 홍수를 조절
    • 다양한 생물이 자라게 하여 토양을 비옥하게 하고 종다양성을 유지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과학
  • - 건강한 숲의 특징 알기
중학교 과학
  • - 건강한 숲일수록 종 다양성이 풍부하다는 사실
  • - 건강한 숲일수록 생태계 교란의 영향을 덜 받게 된다는 사실 이해
고등학교 생물, 생태와 환경
  • - 건강한 숲은 동 다양성이라는 생물적 가치와 경제자원으로서 가치가 높다는 사실 이해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경북 봉화 백천계곡의 건강한 숲(좌), 정선 이기령숲(우)
유의사항
  • 생물적요소와 무생물적요소의 개념과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한다.
  • 건강한 숲일수록 토양의 유기물층이 발달되었다는 것을 생태계 구성요소와 연결하여 설명한다.
  • 나무가 빼곡하게 있는 숲이 건강한 숲이 아니라 나무가 생장하는데 일정한 공간이 확보되어야 건강한숲이라는 것을 인식시켜 준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3.1/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