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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의 기능과 순환

산림과 바다의 관계(2) - 바닷가에 있는 숲'해안림'
목표

목표 - 해안림과 바다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보호해야할 존재임을 인식한다.

기본자료
  • 해안림
    • 우리나라의 해안림은 바닷가 모래톱이나 하천의 제방변에 느티나무, 느릅나무, 소나무 등의 수종으로 조성하여 해풍이나 풍수해를 막아 각종 재해로부터 가옥 및 농경지를 보호
  • 해안림의 기능
    • 방조효과
    • 바닷바람, 해일 등을 막아 비사와 염분이 내륙까지 이동하는 것을 막음으로써 내륙의 환경을다스려 농작물과 사람의 주거환경에 도움을 줌
    • 파도 등 각종 소음을 줄여주거나 대기 정화의 기능도 더불어 가지고 있음
    • 해안사구의 보호
    • 해안사구도 해안림과 마찬가지로 해안생태계의 유기적 시스템 중의 하나로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데 자연 방파제 역할, 지하수 저장과 정화 역할도 함
    • 해안림은 해안사구의 모래가 유실되는 것을 막아줌
    • 농작물의 보호
    • 해안림은 연안재해로부터 가옥과 농경지를 보호하는데, 높이와 길이에 따라 10배에서 25배의 효력을 가지며, 수확량도 20% 정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짐
    • 이것은 바다로부터 날아오는 염기와 바람을 줄여주기 때문이며 건조한 지역에서는 수분의 증발을 억제하고 한해의 피해를 줄여줌
    • 생물 다양성
    • 해안림은 산림→농경지→해안림→해변→해양으로 이어지는 해양과 육상생태계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함
    • 해양과 육상이 만나는 곳에는 양쪽 생태계의 구성생물종이 동시에 서식하여 생물다양성이 높게 나타나며, 동식물에게 서식처를 제공함
    • 여가적 기능
    • 최근에는 여가시간이 늘어나면서 해안림은 해안경관과 휴양공간으로 여기게 되었으며, 대부분의 해수욕장 해안림 내에 벤치, 샤워장,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이 늘어서게 됨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과학, 국어, 사회
  • - 바닷가에 숲이 사라진다는 가정
  • - 해안림의 기능
중학교 사회, 국사
  • - 조상들의 생각하는 숲
  • - 삼면의 바다와 해안림
고등학교 한국지리,생태와 환경
  • - 해안림을 통해 알 수 있는 숲의 기능
  • - 해안생태계 보존과 해안림
  • - 해안림의 파괴와 피해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천연기념물 제 150호 남해물건리방조어부림(좌), 지방문화재 제 116호 월정리 해안방풍림(우) - 사진출처 : 문화재청(2008), www.cha.go.kr / 고흥군청(2008).www.goheung.go.kr
유의사항
  • 인도네시아의 망그로브숲이 파괴되면서 쓰나미에 대한 피해가 커졌듯이 해안림이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는 사실.
  • 어부림은 옛 조상들이 숲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직접 식재하였다는 것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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