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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의 기후변화

저탄소 녹색성장시대의 학교숲의 역할
목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학교숲의 중요한 탄소저장소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위해 학교숲 조성 필요성을 이해한다.

기본자료
  • 교토의정서의 발표
    • 세계 141개국이 비준한 교토의정서는 2008~2012년 선진국의 이산화탄소(CO₂)배출량을 1990년 배출량보다 5.2% 줄이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2013년 이후 새로운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국가에는 벌칙이 부과될 것으로 예상됨
    • 기후변화협약의 실천지침인 교토의정서가 발효됨에 따라 앞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산업계의 부담이 크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
  • 교토의정서의 내용
    • 교토의정서는 기후변화협약의 실질적인 이행을 위해 선진국의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규정하고 있으며, 선진국들로 하여금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아산화질소(N2O), 수소불화탄소(HFC), 과불화탄소(PFC), 육불화황(SF6) 등 6종류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부터 2012년까지, 90년 배출량 대비 평균 5.2% 이상을 줄이도록 요구하고 있음
    • 학교숲은 그동안 정서적인 측면, 교육적 측면 등 교육·심리적인 측면이 강조되었지만, 최근 교토의정서 발효를 통해 학교숲의 여러 가지 역할 중에서도 탄소배출권과 관련하여 중요한 탄소흡수원으로 탄소순환형 사회를 구축하는데 많은 기회를 줄 것으로 기대됨
  • 학교숲의 효과
    • 2003년 서울시 초·중등학교에서 1년간 소비하는 에너지(전기, 도시가스, 유류, 집단에너지, 상수도 등)를 탄소배출로 환원하면 년간 학교당 약 165탄소톤을 배출하는 것으로 조사됨
    • 기존 학교에 조성된 학교숲 면적을 서울시 조례에 의거한 15%의 면적으로 계산하여 탄소 흡수원으로 환산하면 학교당 4탄소톤 정도를 흡수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향후 학교숲을 30% 확대하면 총 12.6탄소톤이 축소되어 배출량에 비해 적은 양을 흡수하지만 앞으로 학교숲 확대를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는 것을 시사하는 바가 큼
    • 학교숲 조성·관리와 함께 더욱 중요한 것은 에너지절약이 학교현장에서 실천되어야 하며, 에너지 소비의 건전화를 통해 탄소배출 최소화를 위한 실천 활동이 필요
  • 학교숲의 조성
    • 기존 학교숲의 유형은 학교 옥외공간 일부에 나무 식재 중심의 사업으로 진행되어 왔으나, 저탄소 녹색성장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친환경학교(Eco·School)라는 측면에서 적극적인 학교숲 조성을 위해 노력해야 함
    • 즉, 학교 운동장 자투리땅에 나무를 심는 소극적 학교숲에서 학교 탄소중립 프로그램(School Carbon Neutral Program)을 위한 숲 속 학교를 꿈꿔야 함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과학
  • - 식물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하는 것을 안다.
  • - 식물의 광합성 원리를 안다.
중학교 과학
  • - 기후변화에 관련된 기체의 배출과정을 안다.
고등학교 지구과학
  • - 산림파괴의 원인과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산림 보호정책을 안다.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학교구성원의 참여, 교육적 활용이라는 학교숲 운동의 핵심 전략을 실천하여 조성한 포천 추산초의 자연학습원 모습(상단좌측), 학교숲은 일상적이고 지속적인 체험학습의 장이다. 인천구월서 초등학교의 비오톱(biotope)을 활용한 야외수업 모습(상단우측)

				  사진설명: 산업화 과정의 도시확대를 통한 숲훼손, 산불, 화석연료 사용 증가 등으로 인한 지구온난화 과정(하단좌측), 숲조성, 숲관리, 화석연료사용억제, 신재생에너지의 활용 등의 저탄소 녹색성장시대의 대책(하단우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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