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기후 변화에 따른 숲의 변화

생태계의 기본원리

환경은 생태계(生態系)의 중요한 요소를 이루고 있다. 생태계에서는 생물체들이 이들의 생활에 영향을 주는 환경 요소와 상호 작용을 하면서 평형(平衡)을 유지해 간다. 생태계를 이루는 요소에는 무생물적 요소와 생물적 요소가 있다. 무생물적 요소는 공기, 온도, 수분, 토양, 햇빛 등으로 생물의 성장에 필수적인 환경 요소이다. 생물적 요소에는 태양 에너지를 기본으로 하여 독립된 영양 생활을 하는 녹색 식물과 같은 생산자(生産者), 이 생산자를 먹이로 하여 생활하는 소비자(消費者), 그리고 생산자나 소비자를 원래의 물질로 환원시키는 세균과 같은 분해자(分解者)가 있다.

생태계 내에서 생물적 요소들은 먹이 사슬을 이루고 있으며, 이 먹이 사슬은 생태계의 조절 작용(調節作用)과 물질의 순환 작용(循環作用)에 중요한 구실을 한다. 생태계의 조절 작용은 생태계의 급격한 변화를 막아 내며, 항상성(恒常性)을 유지하기 위한 자연의 제어 장치다. 예를 들어, 생태계의 어떤 생물의 수가 갑자기 늘어나면, 그 생물의 먹이가 줄어들고 천적(天敵)이 증가한다. 이처럼, 생태계는 늘어난 생물의 수를 자체의 조절 작용에 의해 원래의 상태로 되돌려서 평형을 유지한다. 생태계 내에서의 물질의 순환 작용 역시 생태계의 중요한 기능을 한다.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는 주로 녹색 식물로 구성된 생산자의 광합성 작용(光合成作用)에 의해 식물체 내에 흡수되고, 이 이산화탄소는 소비자를 거쳐 분해자에 의해 다시 공기 중으로 돌려 보내진다. 질소나 인과 같은 물질들도 이와 비슷한 순환 과정을 거치면서 전체적으로 평형을 유지하게 된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3.6/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