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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의 종류 및 특성

나무의 생김새와 종류
목표
  • 나무의 생김새를 잎, 줄기, 뿌리로 구분하고 각각 하는 일을 안다.
  • 나무를 모양과 생태적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음을 안다.
기본자료
  • 나무의 생김새
    • 잎 : 광합성을 통해 나무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에너지원인 탄수화물을 만드는 기관
    • 줄기 : 나무를 서 있게 지탱해 주는 기관으로서 주로 목재로 사용함
      • 풀의 줄기와 달리 나무의 줄기는 부름켜(형성층)가 있어 부피생장을 함
    • 뿌리 : 나무를 지지하고 생장에 필요한 물과 영양분을 흡수, 때로는 탄수화물을 저장함
  • 나무의 종류
    • 모양에 따른 분류
      • 교목(큰키나무) : 일반적으로 원줄기가 하나로 굵게 자라며 키가 4m이상 자라는 나무. 소나무, 느티나무, 은행나무 등
      • 관목(작은키나무) : 줄기가 지면에서 여러 개로 갈라지며 가늘고 키가 일반적으로 4m보다 작은나무. 개나리, 진달래, 철쭉, 회양목 등
      • 침엽수(바늘잎나무) : 대부분 잎이 바늘 모양(주로 겉씨식물). 소나무, 잣나무, 전나무, 낙엽송(일본잎갈나무), 은행나무 등
      • 활엽수(넓은잎나무) : 잎이 넓은 나무(주로 속씨식물). 느티나무, 상수리나무, 벚나무 등
      • 상록수(늘푸른나무) : 항상 푸른 잎. 소나무, 곰솔(해송), 전나무, 잣나무, 가문비나무, 동백나무 등
      • 낙엽수(갈잎나무) : 가을과 겨울 사이 대부분 잎이 떨어짐. 낙엽송, 버드나무, 단풍나무 등
  • 생태적 특성에 따른 분류
    • 기후에 따른 구분 : 우리나라는 온도조건에 따라 난대림, 온대림, 한대림으로 구분
      • 난대림 : 북위 35도 이남 지역, 연평균 기온이 14℃ 이상, 상록 활엽수림
      • 온대림 : 북위 35~43도(고산 지역 제외), 연평균 기온 6~13℃, 낙엽
      • 한대림 : 연평균 기온이 5℃ 이하, 침엽수림
    • 양수와 음수 : 그늘에서 견딜 수 있는 정도에 따라 구분(그늘에서 잘 자라면 음수)
      • 양수 : 소나무, 은행나무, 밤나무, 벚나무 등
      • 음수 : 사철나무, 주목, 회양목, 단풍나무, 전나무 등

    <자료 출처 : 고등학교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2004),고등학교 숲과 인간. 교육인적자원부'>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슬기로운 생활
  • - 나무의 생김새는 잎, 줄기, 뿌리로 나눌 수 있다.
초등고학년 과학, 사회, 국어, 실과
  • - 나무의 잎, 줄기, 뿌리가 각각 하는 일
  • - 침엽수와 활엽수, 상록수와 낙엽수가 있음
중학교 과학(생물)
  • - 나무를 키, 잎의 모양, 낙엽의 유무에 따라 구분할 수 있음
  • - 나무의 뿌리, 줄기, 잎의 구조와 기능
고등학교 과학(생물)
  • - 나무를 생태적 특성(기후, 양수와 음수, 식물분류법)에 따라 구분할 수 있음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나무의 생김새(좌), 음수와 양수(우)
유의사항
  • 나무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분할 때 제시된 자료의 기본적인 분류법과 함께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나무를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어 보도록 하여 나무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 음수는 음지에서만 자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음지를 견딜 수 있는 나무이다. 하지만 음수는 어릴 때에만 햇볕을 덜 요구하고 어린 나무를 지나게 되면 햇볕에서 더 잘 자란다. 나무는 기본적으로 햇볕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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