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목재와 건강

현대인에게 유용한 역할을 하는 목재의 다양한 역할을 알아보자.
국민경제의 급속한 성장으로 생활수준의 향상 및 도시화에 따라 자연에 대한 향수를 느끼게 된다. 따라서 심신이 지친 현대인에게 피로를 달래주며 마음의 평안을 찾는것이 중요하다. 목재는 습도 유지, 알레르기, 아토피피부염 억제 , 생활소음과 암발생을 줄여주는 등 현대인의 건강을 지켜주는 파수꾼으로 각광받고 있다.

복사열과 체감온도를 조절하는 목재

체감온도는 실온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복사열이나 실내온도, 기류속도 등이 복합된 결과에서 얻어진다. 복사열(바닥, 벽, 천장, 등의 표면온도)이 높아지면 실온은 낮아도 신체적으로 느끼는 온도는 높아진다. 복사열이 높아지면 실온이 20℃ 정도라도 충분히 따뜻함을 느낄 수 있으며, 낮은 실내 온도에서도 「쾌적감」을 얻을 수있다.

콘크리트 건물에는 「냉복사(冷輹射) 작용」이 있다. 「냉복사」란 추운 겨울에 기온 떨어지면 벽면의 표면온도도 떨어 지게 되는데 이때 방안에 있는 사람도 차가운 벽면으로부터 몸의 열을 빼앗기게 되는 현상이다. 그러나 목조는 조습 작용에 의해서 주위의 습도가 높으면 습도를 빨아들이고 건조하면 자신이 갖고 있는 수분을 밖으로 방출하기 때문에 목재로부터는 따스함을 느끼고 축축한 감은 전혀 느끼지 못한다. 목재는 수분을 흡수하면 조금 발열하므로 피부 표면을 뽀송뽀송하게 하고 따스하게 만든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3.5/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