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우리지역의 녹색도시! 도시숲, 가로수길 찾아가기

전남 광양시
길호지구 도시숲 전경
길호지구 도시숲- 위  치 : 전남 광양시 중동 1858 일원
- 조성기간 : 2010년 3월 10일 ~ 2010년 9월 6일
- 조성내역 : 가시나무 외 17종, 소나무 외 4종 302그루 이식, 맥문동 외 1종 52,370주, 평의자, 앉음벽, 산책로 등
길호지구 도시숲으로 현장학습나온 어린이들, 길호지구 도시숲에 설치된 분수
길호지구는 포스코 광양제철소 등 광양만권 대규모 산업단지가 위치하고 있어 각종 대기오염물질이 해풍을 타고 인근 주택단지로 확산될 우려가 있고, 인근에 6차선 도로와 철도가 놓여있어 소음 및 미세먼지로 인한 민원이 빈번히 발생한 지역이었다.

각종 교목나무를 심어 대기환경을 개선하고 평의자와 산책로를 조성함으로써 시민들의 쉼터를 제공하였다. 또한 광양읍(구도심) 및 중마동(신도심) 8대 녹지축에 대한 녹지벨트를 시범 조성하여 쾌적한 생활 및 주거 환경을 조성하였다.

길호지구 도시숲에는 까치, 참새 등의 텃새들이 자주 목격되고 백로, 왜가리 등이 찾아드는 생태적 환경 으로써 도심 내의 숲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른 봄에는 왕벚나무, 이팝나무 꽃댕강이 연달아 피고 여름이면 팽나무, 느티나무가 푸른 길목을 연출하며 가을이면 중국단풍, 푸조나무 등 단풍으로 이곳을 즐기는 이용객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광양항 청암로 가로수 전경
광양항 청암로 가로수- 위  치 : 전남 광양시 중동 ~ 마동
- 조성기간 : 2010년 4월 5일 ~ 2010년 7월 30일
- 조성내역 : 먼나무 외 2종, 광나무 외 1종, 송악 13,284본, 꽃잔디 등
광양항 청암로에 조성된 가로수길 전경
광양항 동측부두 연결도로인 청암로는 바다를 매립해 조성하여 수변 지역을 접하고 있으며 호남정맥의 끝인 백운산에서 남하하는 주능선인 가야산과 구봉화산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어 주변 경관은 좋으나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한 녹지공간이 부족한 곳이었다.

왕벚나무, 광나무, 철쭉, 송악을 양옆으로 조성하여 시원하게 펼쳐진 푸른 도로경관을 선사하고 인도와 자전거도로 사이에 열매와 꽃, 낙엽을 감상할 수 있는 볼거리 제공과 동시에 광양함으로부터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과 함께 도로를 따라 산책 및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주변경관을 조성하였다.

청암로는 산책 및 운동, 바이킹코스로 각광받고 있으며 향후 조류 및 갯벌에 서식하는 수생생물 관찰 등 자연생태학습장으로 활용될 계획이어서, 광양시를 찾는 관광객에게 자연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 매김할 것이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