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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의 종류 및 특성

씨앗의 특성
목표

씨앗의 개념과 그 특징을 알고 씨앗은 식물의 번식 방법중 하나임을 안다.

기본자료
  • 씨앗
    • 모든 식물의 근본으로 식물의 종류에 따라 그 형태가 다양함
    • 씨앗은 곡식이나 채소의 종자로서 식물학상으로는 성숙한 씨방, 성숙한 밑씨라고 정의함
    • 씨앗은 식물의 번식 방법 중 하나이지만, 식물의 번식뿐만 아니라 인간에게 유용한 먹거리, 약용 자원 및 야생 동물의 먹이 자원으로 이용됨
  • 씨앗의 종류

    우리나라에서는 잣나무 씨앗(잣)을 기준(길이 12~18mm, 지름 12mm)으로 큰 씨앗, 잣과 비슷한 크기의 씨앗, 작은 크기의 씨앗, 아주 작은 크기의 씨앗으로 구분함

    • 큰 씨앗 : 밤, 도토리, 호두, 은행 등의 씨앗
    • 잣과 비슷한 크기의 씨앗(중간) : 잣나무, 물푸레나무, 피나무 등의 씨앗
    • 작은 크기의 씨앗 : 소나무, 전나무, 느티나무, 벚나무 등의 씨앗
    • 아주 작은 크기의 씨앗 : 낙엽송, 자작나무 등의 씨앗
  • 씨앗을 분리해 내는 방법에 의한 분류
    • 건조시키면 분리 잘 되는 씨앗 : 소나무, 전나무, 낙엽송 등 침엽수의 씨앗 아까시나무와 같은 콩과식물, 오동나무 등의 씨앗
    • 열매의 껍질을 썩혀서 분리하는 씨앗 : 참나무류, 개암나무, 단풍나무, 버즘나무, 호두나무, 벚나무, 뽕나무, 산수유나무 등의 씨앗
  • 씨앗을 분리해 내는 방법에 의한 분류
    • 건조시키면 분리 잘 되는 씨앗 : 소나무, 전나무, 낙엽송 등 침엽수의 씨앗 아까시나무와 같은 콩과식물, 오동나무 등의 씨앗
    • 열매의 껍질을 썩혀서 분리하는 씨앗 : 참나무류, 개암나무, 단풍나무, 버즘나무, 호두나무, 벚나무, 뽕나무, 산수유나무 등의 씨앗
  • 씨앗을 틔우는 능력에 의한 분류
    • 발아력이 강한 씨앗(봄철 뿌리면 발아 잘 됨) : 소나무, 낙엽송, 리기다소나무의 씨앗
    • 발아력이 약한 씨앗 (2년 정도 걸림) : 주목, 층층나무, 잣나무의 씨앗
씨앗의 구조
  • 씨앗은 식물의 작은 축소판으로 크기, 모양, 색깔, 구조, 저장 물질 등은 식물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음
  • 일반적으로 씨앗은 씨껍질, 배젖, 배(어린눈, 떡잎, 아래 배축, 어린 뿌리)의 구조
  • 배젖 씨앗은 배의 주변 조직에 배젖이라는 영양분을 저장하고 있는 씨앗(속씨식물)이며, 무배젖 씨앗은 배젖에 양분을 저장하지 않고 떡잎에 양분을 저장하는 씨앗(참나무류, 콩과식물)임
    • 씨앗의 구조 : 밑씨를 싸고 있는 바깥 조직이 변한 것. 씨앗이 비, 바람, 충격 등의 피해를 받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 보통 나무 씨앗은 자연에서 생존하기 위해 두꺼운 씨껍질을 가지는 경우가 많음
    • 배젖 : 씨앗에서 중요한 부분. 양분 저장. 봄에 싹이 틀 때 식물은 이 양분을 이용.
    • 배 : 씨앗의 가장 핵심적인 곳. 사람의 뇌와 심장에 해당. 앞으로 잎, 줄기, 뿌리 등의 기관으로 자라날 조직이 모두 갖추어져 있어 어린 나무로 성장할 수 있음
  • 씨앗이 싹트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하고, 식물은 에너지를 씨앗의 배젖이나 떡잎에 저장함 (대표적인 에너지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임)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슬기로운 생활
  • - 식물은 씨앗으로 번식함
  • - 열매나 씨앗이 생기기 까지의 과정
  • - 다양한 열매(씨앗) 관찰
초등고학년 과학, 수학
  • - 씨앗은 잣나무 씨앗을 기준으로 큰 씨앗과 작은 씨앗으로 나뉨
중학교 과학
  • - 씨앗의 구조 알기
고등학교 생물
  • - 크기에 의한 분류, 분리해 내는 방법에 의한 분류,
    발아력의 차이에 의한 분류에 따른 씨앗 알기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잣나무, 도토리, 소나무, 낙엽송 씨앗 크기 비교(좌), 배젖 씨앗(씨껍질, 떡잎, 아래배측, 어린뿌리, 배젖)과 무배젖 씨앗(씨껍질, 떡잎, 위배측, 아래배측, 어린뿌리)(우) - 사진출처 : 고등학교 교육인적자원부(2004). 고등학교 숲과 인간, 교육인적자원부
보조자료와 사진
  • 열큰 씨앗을 제외하면 씨앗의 크기는 작기 때문에 구조를 자세히 살피기는 힘드므로 실습 시간에 현미경을 이용하여 씨앗의 구조를 관찰하고 스케치하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 과일 속의 씨를 직접 관찰하고 그 차이를 알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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