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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 가꾸기

숲가꾸기의 역사
목표

우리나라 산림이 자연림보가 인공림 비율이 더 커지고 있는 실정에서 숲의 자생적인 조절능력을 상실하게 되어 숲가꾸기에 대한 중요성이 최근 부각됨에 따라 숲가꾸기 활동의 변쳔과정을 알게 한다.

기본자료
  • 공공근로사업으로 시작된 숲가꾸기
    • 배경
      • 70년대와 80년대의 치산녹화사업 때 심겨진 나무가 한창 가꾸어주어야할 시기에 도래
      • IMF로 인한 실업자의 증가로 산림에서 일자리 제공기회 발생
    • 숲가꾸기 공공근로사업
      • 시기 : 1998년부터 2002년까지, 2003년부터 일반사업으로 시작됨
      • 성과 : 44만㏊의 숲을 건강한 숲으로 바꿈(전국 640만㏊ 중 7% 정도)
      • 의의
        • 산림정책을 심는 정책에서 가꾸는 정책으로 바꾸고 산림의 경제적, 환경적 가치를 높임
        • 국가적 실업 위기 극복에 기여 (연 고용인원 총 15,544천명)
          ※ 1998년(1,486천명)→1999년(4,833천명)→2000년(4,299천명)→2001년(3,220천명)→2002년(1,706천명)
        • 고용자들이 지속적인 산림업 종사 의사를 밝혀 숲가꾸기에 대한 인식을 높임
        • 숲가꾸기 사업과 함께 숲가꾸기에 대한 모니터링 활동으로 사업의 질적 향상 도모
  • 국민의 참여로 이어진 숲가꾸기
    • 1998. 3. 18. 민간차원의 숲가꾸기'생명의 숲가꾸기 국민운동'개최
      • 정부사업을 넘어 범국민운동으로 승화하여 전국적으로 생명의 숲 운동을 이끔
      • '평화의 숲'북한의 황폐산림 복구를 위한 물자 지원
      • '동북아산림포럼'숲가꾸기를 확산 시킴
    • 새로운 형태의 숲가꾸기의 등장
      • 도시 숲, 학교 숲 가꾸기 등 새로운 형태의 숲가꾸기가 전개됨
      • 고속도로 주변 지역의 경관적, 환경적 차원을 고려한 숲가꾸기 추진
      • 숲가꾸기에서 더 나아가 숲체험을 통해 숲을 문화, 교육, 여가로 확산시킴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도덕, 과학, 사회
  • - 숲가꾸기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기
중학교 사회
  • - 숲가꾸기로 심는 정책에서 가꾸는 정책으로 바뀌었다는 사실
  • - 국가의 활동과 민간 활동과의 연계성에 따른 국가 발전
고등학교 사회
  • - 숲가꾸기 공공근로사업을 통한 사회·경제적 의의
  • - 공공근로사업인 숲가꾸기로 고용 창출을 하였다는 사실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숲가꾸기 사업 간벌사진
유의사항
  • 숲의 나무를 가꾸는 것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 한국전쟁 이후 전국에 생겨난 민둥산으로 인해 나타난 문제 때문에 70, 80년대에 치산녹화사업이 생겨났음을 알려준다.
  • 인공림은 숲의 자생능력이 낮아 건강한 숲이라고 할 수 없음을 깨닫게 해준다.
  • 국가에서 하는 공공근로사업이 민간차원의 사업으로 확대되어 생겨난 시너지효과에 대해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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