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학교숲

환경친화형 생태학교(Eco-School)를 위한 학교숲
목표

친환경학교의 의미와 실현하기 위한 조건을 안다.

기본자료
  • 친환경학교, 환경친화형 학교란
    • 생태학교, 친환경학교(Eco-School)는 환경적, 물리적 요소와 운영·활용요소로 구분할 수 있으며, 환경을 고려한 학교 건물의 배치계획, 신재생에너지 이용, 자연광의 이용, 환경친화적인 재료와 공법의 사용, 수자원의 보존, 그리고 학교 옥내·외 등의 학교녹화를 도입한 학교를 말함
      • 이러한 생태학교, 친환경 학교(Eco-School)는 환경적, 물리적 요소를 환경교육적으로 활용하고, 친환경 학교를 조성하는데 학교 구성원의 참여와 함께 학교와 지역구성원과의 파트너십을 추구하는 운영적인 특성을 견지하는 것을 의미함
      • 또한 저비용의 유지관리 방안, 교육과정과 학교시설과의 연계활용, 지속가능한 학교운영이라는 운영 및 활용요소도 내포하고 있는 학교를 말함
    • 적극적 학교숲 유형의 도입은 학교숲 유형을 다양화하여 학교부지 여건과 학교구성원들의 요구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 기존의 소극적인 녹화를 통해 학교숲 조성사업의 효과가 미미하다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으며, 특히 친환경 학교를 완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학교숲 유형의 도입을 유도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음
      • 적극적 유형은 학교 운동장의 2/3를 녹화하는 유형으로 체육활동을 위한 실내체육관 건설 추진이 필요하며, 다양한 규모의 생태적인 학교숲을 조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오톱 조성과 텃밭, 숲속 쉼터공간, 야외학습공간, 옥상녹화 등을 통해 친환경 학교조성을 완성적으로 도모 할 수 있는 새로운 학교숲 유형임
      • 적극적 유형은 조성된 학교숲을 통하여 다양한 체험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 속에서 놀이하면서 교육할 수 있는 장소제공이 가능하여 숲속학교를 실현할 수 있음
      • 또한 도시내 중요한 그린네트워크의 거점역할 수행이 가능함. 서울시에서 제시하는 40% 이상의 생태 면적율을 확보할 수 있으며, 도시내 중요한 탄소흡수원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학교숲 유형임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사회, 도덕, 과학
  • - 우리가 바라는 학교의 모습을 생각
  • - 학교에 숲이 생기면 어떤 일이 생길지 생각
중학교 사회
  • - 학교숲을 조성할 때의 장점과 단점을 생각
고등학교 사회, 생태와 환경
  • - 학교숲 조성의 바람직한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의견을 제시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습지가 있는 학교숲(좌), 연못이 있는 학교숲(우)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
평점 4.3/5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