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광양 산달뱅이마을 (전라남도 광양시)
  • 등록일2018-03-06
  • 작성자    김영곤 / 산림복지정책과 / 042-481-4245
  •     

마을소개

- 광양 하조마을은 호남정맥의 가장 아랫부분에 위치해 있으면서 백운산 형제봉 아래 성불계곡과 반월계곡을 품에 안은 마을입니다. 40여 가구가 살고 있는 이 마을은 형상이 새의 부리를 닮아 '하조마을'로 불렸으며 전라도말로 다락논을 달뱅이 논이라 하는데, 하조마을은 달뱅이 논이 산비탈지에 많아 산달뱅이 마을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마을입구에 자리잡은 용란송은 수령이 170년 넘는 마을의 보호수로서 용의 알이 계곡물에 떠내려가지 않도록 붙잡고 있는 듯 바위를 품고 있는 맑은 물가의 멋진 소나무로 사람들의 간절한 소원을 들어주는 영험함이 있어 주민들의 사랑을 듬북 받고 있습니다.. 하조마을은 고로쇠를 시작으로 감, 매실, 두릅, 더덕 고사리 등 임산물이 풍성하고, 주변에는 백운산 둘레길, 성불계곡, 성불사, 귀촌인이 운영하는 아로마테라피 박물관, 해달별 천문대 등이 있습니다.

- 특산품 : 밤, 표고버섯, 고로쇠

주소/연락처/홈페이지

찾아오시는 길

시설현황(방 4실, 수용인원 20명)

시설현황

이 표는 시설현황(세면도구,취사,에어컨,식당,바베큐,와이파이,회의실,물놀이)에 대한 유무 정보입니다.

세면도구 취사 에어컨 식당 바베큐 와이파이 회의실 물놀이
O O O O O O O O

체험 프로그램

- 계절별 이용 프로그램 :
· (여름) 여름 계곡물놀이, 아로마 훈증 테라피
· 만들기(향기매화, 무설탕과일잼, 조청강정, 동백과 칠엽수이용한 브로지, 압화거울)
· 천문체험, 피자만들기 체험등 4처의 체험장 구비

- 상시이용 프로그램 : 조청강정, 향기로운 매화 악세서리 만들기

주변 먹거리

- 광양 불고기
- 화덕피자, 닭숯불구이

주변 볼거리

- 아로마테라피 박물관 : 아로마테라피 박물관에서는 영국 유학파 아로마 전문가의 허브오일 만들기 체험, 아로마 향초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아로마 체험과 '아로마 테라피 국제 자격증' 교육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주소 : 전남 광양시 봉강면 하조길 91-8, 전화 : 봉영옥 010-4674-3475)
- 해달별 천문대 : 청정지역 백운산 계곡의 '하조마을'의 신비한 밤하늘 별들을 손으로 잡힐 듯 만나는 시간으로 낮에는 태양 필터를 이용한 태양관찰 체험, 밤에는 달과 별 관찰 체험, 여름철 밤에는 '반딧불이 생태 관찰 체험'등도 이루어지고 있다.(주소 : 전남 광양시 봉강면 하조길 91-8, 전화 : 정호준 010-9199-5780)하조나라(피자체험))
- 성불사 : 성불사는 백운사 도솔봉 밑에 위치하여 신라말기 도선 국사가 창건한 사찰로서 주위에 많은 암자 터와 기와, 돌절구확이 있으나 임진왜란 당시 소실되고 빈터만 남아 있던 곳을 1960년에 초가삼간으로 복원, 불사를 시작해 현재 대웅전과 관음전, 극락전, 사천왕문을 겸한 범종각, 일주문, 부처님 진신 사리를 모신 오층석탑 등이 있다. 백운산은 명산으로 우수경칩에는 만병통치로 소문난 고로쇠 약수가 유명하며 산세가 수려하여 여름철 피서지에 으뜸가는 성불계곡과 가을 단풍이 절경인 곳에 성불사가 자리한다. (주소 : 전라남도 광양시 봉강면 성불로 1150-183, 홈페이지 : http://www.061-762-2882.kti114.net)

마을사진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