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경영계획
경영계획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경영계획
영문명 management planning
한자명 經營計劃
용어설명 계획은 행동의 예정이며 장래 행동의 모델이다. 프랑스어로 지도를 풀랜이라 하는데 지도는 실물의 모델이다. 이것은 계획의 특징을 잘 표현하는 말이다. 계획은 행동하기 전에 미리 머리 속에서 생각하여 만들어내는 것으로, 계획에 따른 행동은 시행착오적 행동과 구별된다. 시행착오적 행동에 있어서 계획은 없다. 계획에는 모방에 의해 만든 계획, 습관을 고정한 것으로서의 계획, 일정한 목적에 대한 대체적 수단을 생각하여 충분히 정보를 수집한 뒤에 여러 대안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는 합리적인 계획 등이 있다. 계획기간에 따라서는 5년 이하의 단기계획, 5년에서 20년의 중기계획 그리고 20년 이상의 장기계획의 3가지로 구분된다. 산림경영계획을 우리나라에서는 3단계로 구분하여 작성하고 있다. 우리나라 산림 전체가 지향해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는 산림기본계획이 있다. 산림기본계획에 따라 지역의 특성을 감안하여 지방자치단체와 지방 산림관리청이 주축이 되어 지역산림계획을 작성하며, 지역산림계획을 기초로 하여 각 영림구역 별로 영림계획을 작성한다. 영림계획은 산림경영 현장의 실질적인 계획단위가 되며 계획기간은 10년이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