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다목적댐
다목적댐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다목적댐
영문명 multiple dam
한자명 多目的댐
용어설명 홍수조절 ㆍ수력발전ㆍ관개(灌漑)ㆍ상수(上水)ㆍ공업용수 공급 등의 여러 목적으로 사용되는 댐. 기술이 진보됨에 따라 대량으로 집수(集水)ㆍ저수가 가능한 대형댐의 건설이 가능하게 되어 하천재해(河川災害)를 방지하고, 동시에 수자원(水資源)을 유효하게 이용하는 종합적인 댐계획이다. 한 댐에서 수력발전ㆍ관개용수ㆍ상수도용수ㆍ공업용수의 공급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수운(水運), 홍수조절 등의 다각적인 이용이 가능하다. 다목적댐의 역사는 미국의 테네시강 종합개발(TVA)을 위해 윌슨댐을 비롯한 많은 다목적댐을 건설한 데서 비롯된다. 한국도 4대강 유역 종합개발사업에서 남강(南江)ㆍ소양강(昭陽江)ㆍ안동ㆍ대청 등의 다목적댐이 건설되었다. 홍수조절을 포함한 다목적댐은 태풍 및 장마철에는 사전에 저수지를 비워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한발(早魃)에 의한 관개용수 등의 부족도 고려되어야 하므로, 저수지의 용량배분을 규정한 조작규정(操作規程)에 의해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팔당댐과 북한강 수계의 발전용댐들은 상수도 취수원 및 홍수와 한발 조절능력을 갖춘 다목적댐이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