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광주기성
광주기성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광주기성
영문명 photoperiodism
한자명 光週期性, 光週期效果
용어설명 수목의 광주기성은 주로 영양생장, 휴면, 낙엽, 내한성의 발달에 관여한다. 수목의 개화에 미치는 광주기 효과는 뚜렷하지 않다. 목본식물은 광주기와 관계없이 꽃이 피지 않는 유묘기간이 길고 화아원기 형성시기와 개화시기 사이의 기간이 길어 일장의 효과를 알기 어렵다. 구주소나무와 자작나무는 장일조건에서, 진달래는 단일조건에서 화아분화가 촉진된다. 온대 및 한대지방의 수목들은 단일조건에서 줄기 및 직경생장이 정지되고 눈은 휴면상태에 진입하고 월동조직내에 저장양분을 축적시킨다. 인위적으로 6월 이후 계속되는 장일조건에서 온도를 올려주면 수목들은 영양생장을 계속한다. 광주기성은 phytochrome 색소체와 관련된 식물호르몬의 변화에 의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줄기가 생산하는 호르몬과 광합성 양분에 영향 받는 직경생장 역시 광주기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위도 또는 고도가 높은 지역의 여름철 생장기의 일장은 위도 또는 고도가 낮은 지역의 일장보다 더 길다. 위도 또는 고도가 높은 지역의 자생종 수목을 저고도 또는 저위도에 식재할 경우 일찍 생장을 정지한다. 반대로 저위도 자생수목을 고위도에 도입시켜 식재할 경우 늦게까지 생장을 계속하지만 내한성을 발달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동해를 받는다. 이와 같이 수목들은 광주기 자극으로 계절의 변화를 감지함으로서 변화하는 환경에 생리적으로 적응한다. 광주기가 다른 지역으로부터 외래수종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