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꽃차례
꽃차례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꽃차례
영문명 inflorescence
한자명 花序
용어설명 화서. 꽃의 배열상태. 식물에 따라 꽃차례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산형과의 경우처럼 꽃차례가 그 분류군의 중요한 분류학적 형질이 되기도 하고 배열상태가 복합적이어서 꽃차례의 종류를 구분해 내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크게 2가지로 구분하는데 정점 즉 축의 위쪽 끝에서부터 아래를 향해 꽃이 피어 내려오는 경우를 유한화서(有限花序, determinate inflorescence), 반대로 아래에서 위로 피어 올라가는 경우를 무한화서(無限花序, indeterminate inflorescence)로 구분한다. 꽃차례가 줄기에서 갈라지는 부분에 달리는 잎과 같은 부분을 총포(總苞), 작은꽃자루 아래 달리는 작은 잎과 같은 것을 포엽(苞葉)이라고 부른다. 꽃차례에는 자루 끝에 꽃이 하나씩 달리는 단정화서를 비롯하여 길이가 유사한 작은꽃자루에 긴원추상으로 꽃이 달리는 총상화서, 총상화서가 다시 원추형으로 모여 달리는 원추화서, 작은꽃자루가 거의 없이 달리는 수상화서, 우산살처럼 길이가 같은 작은꽃자루에 달리는 산형화서, 아래로 갈수록 작은꽃자루의 길이가 길어지므로 꽃차례 끝이 편편한 산방화서, 자루없이 밀생한 꽃이 머리모양으로 모여 달리는 두상화서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