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내건성
내건성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내건성
영문명 drought resistance
한자명 耐乾性
용어설명 식물의 내건성은 원형질의 건조를 회피하는 능력(drought resistance; 건조저항성), 원형질의 건조를 피해를 받지 않고 견딜 수 있는 능력(drought tolerance; 건조인내성)으로 나눌 수 있는 데 식물에 따라 그 두 가지 능력을 다르게 갖고 있다. 전자의 경우 심근성 뿌리로 깊은 땅속의 수분을 흡수하거나(예: 야자나무, 유칼리나무, 소나무), 체내에 저수조직을 갖고 있거나(예: 선인장, 소나무), 두터운 각피층과 다량의 왁스, 낮은 T/R율로 수분소비를 감소시키는 등의 원리로 건조한 환경조건을 살아남는다. 후자의 경우 이끼류, 지의류, 고사리류, 건조종자나 포자 등에서 볼 수 있는 성질로서 원형질이 건조한 상태에서 견디다가 수분을 흡수하면 즉시 생리적 활동을 재개할 수 있다. 사막지대의 Acasia류나 Creosote류 등도 건조인내성이 높다. 건조인내성 식물들은 극심한 건조조건에서 살아남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건조저항성 식물들은 어느 정도의 건조한 조건에서 생장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