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명 | 관리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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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명 | management function |
한자명 | 管理機能 |
용어설명 | 경영활동을 지휘, 감독하기 위한 기획ㆍ조직ㆍ지휘ㆍ조정ㆍ통제 등의 기능을 말한다. 관리라 함은 계획 실시, 평가의 행위를 말하며 관리자가 하급직원을 지휘하여 자기의 책임을 수행하려면 다음과 같이 작업의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① 계획: 합리적 경영활동을 위하여 활동ㆍ실행에 앞서 업무수행의 방책 을 세우는 것, ② 조직: 각 조직원의 업무분담과 상호관계를 결정하는 것, ③ 지휘: 각 조직원의 업무에 대해 지시와 명령을 행하는 것, ④ 조정: 업무수행 중에 야기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집단 노력 을 결집시켜 행동의 통일을 도모하는 것, ⑤ 통제: 조직원이 지시대로 활동하여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였는지의 여부를 검토ㆍ심사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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