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대량절멸
대량절멸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대량절멸
영문명 mass extinction
한자명 大量絶滅
용어설명 지구상의 지질시대에 막대한 양의 생물 분류군이 거의 동시에 절멸한 현상을 말한다. 지구상에 수차 일어난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큰 사건은 고생대 말기의 해양생물 약 50%가 절멸하였다고 추정되는 것이 있고, 그 외에도 중생대 말기에는 암모나이트를 비롯한 해양 생물뿐 아니라 공룡 등의 육상동물도 거의 같은 시기에 멸종된 것이다. 최근 환경보전이나 생물다양성 보전과 함께 그 원인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과거에는 해양과 대륙 분포의 변화, 기온저하 등의 지구규모의 기후변화, 화산폭발 등 지구 내부의 맨틀류의 변동을 주로 거론하였으나 최근에는 운석 등과 같은 지구외 물질과의 충돌시 막대한 에너지 발생으로 지구 기후가 급격히 변하였다는 가설을 주장하기도 한다. 화산활동도 화산폭발로 인한 먼지가 대기를 덮음으로써 기온이 급격히 내려갔다는 설명으로 어느 것이나 지구적인 규모의 기후변동과 관련이 있어 최근의 지구변화에 경종을 울리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그 절멸 속도를 보면 지금 인류가 파괴하고 있는 생물의 훼손속도보다 더 낮기 때문에 현대의 지구환경변화가 훨씬 심각하다는 주장이 많이 제기되고 있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