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노화
노화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노화
영문명 aging, senile change
한자명 老化
용어설명 노화의 원인과 과정은 대상 생물, 조직, 기관의 수준에 따라 다르게 해석된다. 1) 잎의 단풍이 드는 노화과정은 유전자의 정보발현에 의하여 나타나는 현상이다. 잎의 노화는 cytokinin처리에 의하여 어느 정도 지연될 수 있다. 잎에 cytokinin이 처리된 부분의 조직은 주위에서 영양분을 끌어들일 수 있어 노화가 예방된다. 또한 cytokinin은 액포막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액포 내 단백질 분해효소가 세포질로 들어와 엽록체와 미토콘드리아의 단백질과 지방산을 가수분해하는 것을 막아준다. 2) 과실의 성숙은 식물호르몬 ethylene에 의하여 촉진되고 저장조건에서는 CO2에 의하여 지연된다. 3) 수목의 수명은 수종에 따라 아주 다르다. 수목의 노화의 원인으로서 생식생장이 크게 영향한다. 일년생식물에서 꽃이나 열매를 제거함으로서 노화가 지연된다. 대나무가 꽃을 피우고 난 후에 죽는 현상도 노화에 미치는 개화의 효과를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수목에 있어서도 영양기관으로 갈 영양분, 물, 무기양분, 호르몬 등이 생식기관으로 이동함으로서 영양기관의 노화가 촉진된다. 수목의 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수관의 크기에 비하여 수간의 체적이 커지고 비광합성 표면적에 대한 광합성 표면적도 점차 감소하면서 호흡양분에 비하여 생성되는 광합성 양분의 비율도 점차 낮아지고 새로이 형성되는 목부조직이 점차 얇아진다. 수목이 크게 자람으로서 줄기와 뿌리 사이의 양분이동 거리가 증가하거나 눈의 수와 가지가 많아짐으로서 생겨나는 조직간의 양분경쟁도 노화와 관련이 있다. 노화가 진행되고 있는 나무는 병균의 침입이 용이하고 병해는 노화를 촉진한다. 심재부후균에 강한 성질은 수명이 긴 나무의 특징 중의 하나이다. 노화로 수세가 약화된 나무가지를 어린 묘목에 접목하면 수세가 회복되는 것은 노화증상이 분열조직의 노화로 인한 것이라기보다는 불충분한 영양에 의한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예이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