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공변세포
공변세포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공변세포
영문명 guard cell
한자명 孔邊細胞
용어설명 원표피(原表皮)세포가 분열하여 표피세포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일부의 표피세포는 기공모(氣孔母)세포로 분열하고, 기공모세포는 다시 분열하여 한 쌍의 공변세포와 부세포(副細胞)로 발달한다. 공변세포 사이에 세포간극이 유리되어 기공이 형성된다. 공변세포는 인접한 표피세포나 부세포와 달리 엽록체를 갖고 있다. 광선과 내부 CO2는 공변세포와 인접세포간에 K+이온의 이동 및 기공개폐작용과 관련이 깊다. K+이온이 인접세포에서 공변세포로 이동되고 공변세포 엽록체의 전분이 포도당 및 유기산으로 분해되면서 공변세포의 삼투압과 팽압이 증가한다. 공변세포의 세포벽은 팽압이 증가할 때 기공이 열릴 수 있도록 기공 쪽의 세포벽이 부분적으로 더 비후되어 있다. 식물내부의 CO2농도가 높아질 때 K+이온이 공변세포로부터 인접세포로 이동하면서 동시에 전분이 다시 형성되어 공변세포의 삼투압과 팽압이 저하되면 기공이 닫힌다. 사철나무 또는 소나무속과 같이 건조한 지역에 적응된 식물의 공변세포는 잎 표면 아래로 함입되어 있어 증산을 억제한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