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고정생장
고정생장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고정생장
영문명 fixed growth
한자명 固定生長
용어설명 소나무, 잣나무, 가문비나무, 솔송나무, 참나무류 등의 나무에 있어서 당년에 생장하는 가지(신초)의 잎의 수는 전년도에 형성된 동아(冬芽) 속의 엽원기(葉原基)의 수로 고정되어 있다. 당년에 형성하는 엽원기는 당년에 잎이나 신초로 발달하지 않고 그 다음해 생장한다. 고정생장하는 나무는 매년 1마디의 줄기 생장만을 하기 때문에 수간 마디 수로 나무의 나이를 추정할 수 있다. 줄기의 생장을 대부분 봄철에 이루어진다. 남부지역의 소나무(예: 테다소나무, 대왕송)들은 고정생장을 하는 북부지역의 소나무와 달리 당년에 생성된 눈이 자라 신초생장을 2~6회 반복한다. 이와 같이 재발성개엽(recurrently flushing shoot)을 하는 수종들은 수고생장이 빠르며 수간의 마디수로 나무의 나이를 추정할 수 없다. 낙엽송, 은행나무, 포플러, 버드나무, 자작나무, 사과나무는 전년에 미리 만들어진 동아속의 엽원기가 춘엽을 만들고 이어서 당년에 만들어지는 엽원기가 계속해서 하엽을 만들면서 여름 내내 계속하는 줄기생장을 자유생장이라고 한다. 자유생장수종의 수고생장기간은 고정생장수종보다 길다. 고정생장을 하는 수종도 묘목시기 또는 왕성한 생장조건 하에서는 자유생장을 보일 때도 있다. 참조: 자유생장.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