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기준표본
기준표본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기준표본
영문명 type specimen
한자명 基準標本
용어설명 분류학적 학명이 붙여진 실제 표본으로, 그 종의 명명과 분류의 기준이 되는 표본이다. 신종을 찾아내었을 때에는 명명규약에 따라 학명을 부여하고 라틴어 기재문을 작성한 후, 기준표본을 설정하여 발표해야 하며 이때 기준표본의 소재지와 소장기관을 별도 명시하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기준표본은 이후 그 분류군을 연구하는데 기준이 되므로 매우 중요한 표본이며 표본관등에서는 이를 매우 중요하게 특별 보관하게 된다. 기준표본가운데 명명자가 학명부여와 원전에 지정한 오직 1장의 표본을 정기준표본(正基準標本, holotype)이라 하고 정기준표본과 함께 중복하여 여러 장 채집한 표본은 동기준표본(同基準標本, isotype), 정기준표본이 분실 또는 파손시 동기준표본에서 대신 선정한 표본을 선정기준표본(lectotype), 명명자가 정기준표본 1장을 선정하지 않고 여러 개의 표본을 인용할 경우 동가기준표본(同價基準標本, syntype), 명명당시 표본이 없을 경우 새로 설정한 표본은 신기준표본(新基準標本, neotype)이라고 부른다. 모식표본.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