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귀납법
귀납법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귀납법
영문명 inductive method
한자명 歸納法
용어설명 1) 개개의 사례를 관찰함으로써 이러한 사례들이 포함되는 일반 명제를 확립시키기 위한 추리를 귀납이라고 하며, 귀납에 의한 과학적 연구법을 귀납법이라고 한다. 따라서 귀납법은 구체적인 관찰, 조사, 실험을 통하여 일반적인 정설, 법칙, 또는 진리를 유도하는 방법을 말한다. 2) 귀납적인 추리 방법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한 것으로서 이와 비슷한 의미로 귀납논리학이라는 용어를 쓰기도 한다. 역사적으로 볼 때 영국의 철학자ㆍ경제학자인 J.S.밀의 유명한 귀납법 외에도 여러 방법이 연구ㆍ시도되어 왔다. 그러나 연역적인 추리방법을 조직화한 논리학이 상당히 오래 전부터 큰 진전을 보이고 현재까지 착실히 발전되어 온 데 비하면 귀납법의 연구는 부진한 편이다. 그 이유는 하나의 바른 귀납(성공한 귀납)과 그렇지 않은 귀납을 구별하기가 대단히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확률론을 통계학에 응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귀납수속에 대한 연구는 최근 눈부신 발전을 보아 추계학(推計學) 또는 수리통계학(數理統計學)이라는 독립된 학문을 이루었다. 철학에서 추계학과 논리학의 관계를 모색하는 미국의 R. 카르나프의 연구는 귀납논리학에서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된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