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교잡
교잡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교잡
영문명 hybridization
한자명 交雜
용어설명 1) 유전적으로 상이한 종 또는 개체간의 교배이다. 2) 유전적으로 상이하거나 상보적인 두 DNA 단일가닥이 쌍을 이루는 것이다. 3) 고등생물에서 반대되는 성(性)을 가진 유전적으로 다른 개체간의 교미로, 미생물에서 유전적 교잡은 교배형이 다른 것끼리 접합을 의미한다. 보통은 인위적으로 이루어지는 이러한 실험적 교잡의 목적은 양친의 유전자간의 새로운 조합을 가진 자손을 만들기 위함인데 은백양과 수원사시간의 잡종 현사시나 리기다소나무와 테다소나무의 잡종 리기테다가 이러한 양친들의 장점을 가진 조합을 선발한 결과로 나타난 것들이다. 서로 다른 기원의 DNA끼리, 혹은 DNA와 RNA간의 반응이며, 혼성화라고도 한다. 이 경우 혼성화는 흔히 DNA끼리 혹은 DNA와 RNA를 혼합함으로써 상보적인 염기들이 서로 결합하는 성질을 이용하는 것인데 보통 방사성 동위원소나 다른 화학적 표지가 부착된 탐침(probe)을 이용하여 특정 DNA 혹은 RNA 분자가 존재하고 있는지를 탐지하는데 이용된다. 싸던 혼성화(Southern hybridization)는 DNA를 탐지하는 방법이며 노던 혼성화(Northern hybridization)는 RNA를 탐지하는 방법이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